국토교통 R&D 굿 잡 페어 입구


지난 919일 서울 국토발전전시관에서 국토교통 연구개발 좋은 일자리 박람회(Good-Job Fair)’가 개최되었습니다. 올해 국토교통 R&D 굿 잡 페어는 국토교통 관련 공기업, 정부출연 연구기관, 연구관리 전문기관 및 강소기업 등이 참가하여 취업 준비생들에게 구직정보를 제공하고 서류, 자기소개서, 면접 준비까지 돕는 자리로 마련되었습니다.

 

국토교통 R&D 굿 잡 페어 참석자는 인터넷으로 사전에 접수를 받았는데, 이것은 각 회사 및 기관의 사전면담 신청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물론 당일 현장 접수도 가능했습니다


국토교통 R&D 굿 잡 페어 입장 등록 부스 및 안내도



취업하고 싶은 기관 총출동! ‘생생한 기업정보합격노하우공개


  박람회 참여 기관 및 회사 (출처 : 국토교통 R&D 굿 잡 페어 홈페이지)


이번 행사에서 가장 큰 장점은 19개의 공기업, 정부출연 연구기관 및 사기업 등의 직원 및 인사담당자들에게 기업 소개, 채용 관련 정보를 얻는 면담이었습니다.

 

사전에 신청한 사람들에게 우선적으로 진행이 되었으며, 몇몇 회사들은 박람회 며칠 전부터 면담 시간이 모두 다 마감되며 높은 인기를 보였습니다.

 

사전면담 신청현황 (출처 : 국토교통 R&D 굿 잡 페어)


구직자와 각 기업 관계자들 간 면담하는 모습



또 기업별 면담과 더불어 개별기업의 특강 및 채용설명회도 진행되었습니다. 한국도로공사,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교통연구원 등의 공기업 및 연구기관과 다양한 사기업이 참여했는데요.



 채용설명회를 진행하는 모습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는 START(StarT on A Recruiting for Transportation R&D)라는 교통물류 R&D 일자리 네트워크를 시험 운영하고 홍보하였습니다. START는 국토교통 연구개발 부문에 취업하고자 하는 연구자에게 채용 정보 플랫폼을 제공하여 손쉬운 인재채용 및 일자리 정보제공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입사지원서와 NCS 코칭 등 서류전형 준비를 한번에 해결!


취업준비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바로 자기소개서, 입사지원서를 작성하는 일이죠? 이번 박람회에서는 자기소개서 코칭을 비롯해 NCS 직업기초 능력 검사, VR 면접 평가 등의 프로그램이 부대행사로 함께 진행됐습니다.

 

최근 여러 기관들에서는 블라인드 채용, 인성과 직무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을 요구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번 행사에서는 이러한 추세에 맞춘 입사지원서 컨설팅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입사지원서 컨설팅은 잡 페어 마감인 5시까지도 대기자가 있을 만큼 인기 있는 부대행사 중 하나였습니다.


 입사지원서 컨설팅


저도 취재를 하는 과정에서 이력서를 준비하여 입사지원서 컨설팅을 받았습니다. 최근 많은 기업이 자기소개서 작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본인의 경험, 가치관과 포부를 알고 이를 자기소개서에 잘 녹여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컨설팅을 받으며 입사지원서에서 부족한 점을 알게 되고 보완, 개선할 좋은 기회였습니다.

 

공공기관 입사를 위해서는 NCS는 필수! 이번 박람회에서는 NCS 직업기초 능력 검사를 할 수 있는 자리가 있었습니다. 많은 취업준비생이 NCS 평가를 받고 있었습니다.


 NCS 직업기초 능력검사



저도 직접 NCS 직업기초 능력 검사를 참여하여 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 기초직무능력으로는 의사소통, 수리, 문제해결, 자원관리, 정보, 기술, 조직이해가 있었습니다.

 

직무 성격으로는 자기계발과 대인관계, 직업윤리로 나뉘어 다양한 주제에 대해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검사 결과는 2주 후 작성한 개인 이메일로 결과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NCS 직업기초 능력검사 시험지



VR로 내가 본 면접을 평가받는다고!?


이번 박람회에서 가장 흥미를 끌었던 것은 VR 면접이었습니다. VR로 면접을 본다는 것 자체가 언뜻 이해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었는데요.


 VR 면접을 시행하는 모습


VR 면접은 사용자의 전공, 학점, 구직 및 대외활동 경험을 입력하고, 취업 희망 회사와 직군을 입력하면 그와 관련된 면접이 이루어집니다. 면접은 5문항으로 구성된 짧은 문항과 10문항으로 이루어진 긴 면접으로 구분되었습니다.

 

저는 짧은 면접을 선택하고, 토목공학 관련 전공에 맞춘 건설회사 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세부 전공에 맞는 질문을 적고 면접을 본 이후 피드백으로 답변 시간, 목소리의 크기 및 시선 처리 등 면접 태도와 자세에 대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VR 면접 결과


 

VR 면접이 끝나면 휴대전화로 면접 결과가 전송됩니다. 평가사항에 대한 사항과 개별 문항에 응답한 내용이 녹음되어 들을 수 있었습니다.

 

피드백에서는 목소리가 작은 것(평균 84.1db)이 개선이 필요한 사항이었습니다. 실제 면접과 동일하진 않지만, 시뮬레이션을 통해 준비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이번 국토교통 R&D 굿 잡 페어를 취재하면서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해 보니, 국토교통 연구개발 분야에 취직하고자 하는 많은 취업준비생에게 정말 좋은 박람회였다고 생각됩니다. 내년에도 더 많은 구직자가 참여하여 취업에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