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가을에는 처음으로 기차가 아닌 지하철을 이용해서 단풍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이번에 지하철을 이용해 단풍 여행을 가게 된 이유는 김포에도 드디어 지하철 시대가 열렸기 때문인데요. 새로 개통한 김포골드라인을 타고 떠나본 단풍여행 코스를 소개해드릴게요.

 



김포골드라인 타고 떠나는 가을 여행


2019년에 개통한 김포골드라인과 노선도



김포골드라인은 20143월 착공해서 201811월 공사를 마치고 시험 운행 등 개통 준비를 끝낸 후 2019928일 개통했습니다. 김포골드라인은 하루에 89천 명 정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운행구간은 구래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인데 총 소요 시간은 32분입니다. 그리고 서울 중심까지는 1시간 이내로 도착할 수 있으며, 기본요금은 1,250, 청소년 720, 어린이 450원입니다.



김포골드라인 사우(김포시청)역의 모습

 


그럼 지금부터 김포골드라인을 타고 단풍여행을 떠나보겠습니다. 제가 이번에 소개해드릴 단풍 여행지는 김포 장릉입니다. 김포 장릉은 사우역에서 내려 2번 출구로 나와 마을버스(52A)를 타고 10분 정도 가면 도착합니다.

 


김포골드라인을 타고 방문한 김포 장릉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김포 장릉은 사적 제202호로서 같은 언덕에 왕과 왕비의 봉분을 나란히 조성한 쌍릉의 형식입니다. 정자각 앞에서 바라보았을 때 왼쪽이 원종, 오른쪽이 인헌왕후의 능입니다. 능 아래는 제사를 지내는 재실이 있는데 조선 21대 영조와 22대 정조가 매년 행차하여 제사를 모시던 건물이라고 합니다.



 

김포골드라인을 타고 방문한 장릉의 모습



김포 장릉 주위에는 울창한 장릉 숲이 펼쳐져 있습니다. 이 숲에는 습지식물과 소나무, 상수리나무, 단풍나무 등 다양한 나무들이 있으며 원앙과 수리부엉이 등 우리 고유의 다양한 새들도 만날 수 있습니다. 취재 중에 청설모를 봤는데 너무 귀여워서 청설모가 노는 것을 한참 동안 지켜보았습니다



김포골드라인을 타고 방문한 장릉숲

 


그리고 김포 장릉에서는 가을에 연근 캐기 행사를 하는데요. 저도 작년에 참가했었는데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김포는 서울보다 조용하고 살기 좋은 곳인데 한 가지 아쉬운 게 있었습니다. 바로 지하철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서울에 방문할 때마다 너무 힘들었는데 드디어 김포에도 지하철이 생겨서 너무 좋았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지하철을 이용해서 단풍 여행도 갈 수 있어서 정말 행복합니다.

 

이번 취재를 위해서 김포 장릉에 갔을 때는 아직 단풍이 완전히 물들지 않아서 좀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2주 후쯤 다시 한번 가보려고 합니다. 그때는 정말 예쁜 단풍을 볼 수 있겠죠? 여러분도 김포골드라인을 타고 김포로 단풍 구경 오세요!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