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도 국내 여행을 하신 적이 한 번쯤은 있으시겠지요?

 

고속도로에서 자동차를 타고 여행지로 향할 때, 안전하고 막힘없이 여행지에 도착하면 기분이 좋습니다. 이렇게 원활한 교통 흐름을 책임지는 한국도로공사의 차장님께 하시는 일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먼저 한국도로공사에서 주로 어떤 업무를 하시는지 알려주세요.

한국도로공사 본사에서 교통소통에 관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교통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 혼잡을 줄이는 업무를 주로 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면, 출퇴근 시간에 심하게 막히는 구간을 조사, 분석하여 문제점을 진단하고 정체 구간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저의 주요 업무입니다.

 





Q. 담당 직무에 종사하게 된 계기는?


대학에서 교통공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전공에 맞는 직업을 찾다 보니 한국도로공사에 지원하게 되었고, 현재까지 근무 중입니다.

 


Q. 입사 전과 비교했을 때 한국도로공사에 대한 생각이 달라진 부분이 있나요?


입사 전에는 고속도로 이용자의 입장에서 단편적인 부분만 보았지만, 입사 후에는 고속도로를 건설하고 유지, 관리하는데 얼마나 많은 사람의 노력과 희생이 필요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언젠가 딸아이가 아빠, 왜 우리 차를 이용해서 길을 가는데, 돈을 내야 해요?”라고 질문을 한 적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의 시선이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통행료는 고속도로 건설 및 유지관리에 사용이 되는데 건설비용을 통행료로 전부 충족할 수 없기에 한국도로공사에서는 자금을 차입해서 고속도로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통행료를 받지 못한다면 고속도로를 건설하고 안전하게 유지관리 하는데 어려움이 따를 것이므로 최소한의 통행료를 징수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수도권과 달리 지방의 고속도로는 교통량이 적기 때문에 경제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면 고속도로 건설이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고속도로 통행료 수입으로 지방에 낙후된 고속도로 건설에 활용함으로써, 국가 균형 발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Q.직무에 가장 필요한 역량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고속도로에는 수많은 교통 빅데이터가 수집되는데, 그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과 분석 결과를 토대로 최적의 대안을 도출할 수 있는 분석가적 자질이 필요합니다.







Q.한국도로공사를 꿈꾸는 학생에게 회사의 장점과 어떤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한국도로공사에는 교통뿐만 아니라, 많은 분야가 있습니다. 법률 전문가, 토목 전문가, 조경 전문가, 정보 처리 전문가, 교통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에 길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꿈꾸는 분야를 열심히 공부한다면 기회가 열려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이 관심 있어 하시는 스마트 고속도로를 만들기 위해 자율협력 주행 자동시스템, 차세대 ITS 등도 꾸준히 개발 중입니다. 미래의 교통에 관심 있는 어린이들이 있다면, 이런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펼쳐보는 것도 아주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입니다.

 

또한, 사내 동아리 및 직원 복지에 힘쓰고 지역과의 나눔에도 앞장서는 회사이기 때문에 뜻이 있는 분이라면 꿈꿔볼 만한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