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회 항공의 날 기념식 포스터

 


10월이 끝나기 열흘 전, 제주도로 여행을 갔다 왔습니다. 제주도는 섬이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육상교통으로는 이동이 불가하고, 해상교통과 항공교통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해상교통으로 이동 시에는 거리와 시간, 그리고 해상교통의 소요 시간 등 비용이 상당히 듭니다. 반면, 항공교통으로 이동 시에는 대부분 1시간 내외로 국토 곳곳에서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39회 항공의 날 기념식이 진행된 메이필드 호텔

 


이렇게 우리나라가 항공교통을 이용할 수 있었던 최초의 날은 19481030일입니다. 대한국민항공사(KNA : Korean National Airlines)가 서울·부산 간 노선을 취항한 날입니다. 이날을 기념하기 위해 1981년부터 항공의 날을 지정하여 기념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제39회 항공의 날 기념식이 한국항공협회, 대한민국항공회 주관으로 메이필드 호텔에서 진행됐습니다. 개인적으로 4년 연속 참가하는 항공의 날 기념식은 어땠을까요?

 



39회 항공의 날 기념식, 그 현장 속으로!


식전공연을 하는 공군 군악대

 


식전행사로 공군 군악대의 연주가 진행됐습니다. 흥을 돋우기 위해 클래식이나 가요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국악대가 연주하고, 한복을 입고 노래하는 등 다양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무대 밖에서는 우리나라의 다양한 항공사를 소개하는 장소도 있었습니다.



39회 황공의 날 기념식 사회를 본 김나진 아나운서

 


식전행사가 끝나고 김나진 아나운서의 사회로 시작되어 더 안전한 하늘길, 더 나은 내일을 위한 비행이라는 주제로 제39회 항공의 날 기념식이 진행됐습니다. 김나진 아나운서는 항공의 날 기념식 사회를 보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어서 내빈 입장, 개회선언, 국민의례, 주요 내빈 소개 등의 순서로 차근차근 진행됐습니다.

 


39회 항공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항공업계 종사자

 


다음으로 제39회 항공의 날 기념식 홍보 동영상을 시청했습니다. 홍보 동영상에는 우리나라 항공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들어있었습니다.

 

19481030일 서울·부산 노선 취항에 이어 2001년 인천국제공항 개항, 2018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개항 등의 내용 등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2020년 국립항공박물관 개관, 스마트공항 등 미래의 모습이 영상에 담겨 있었습니다.


 

기념사를 하는 한국항공협회 조춘순 부회장

 


한국항공협회 조춘순 부회장은 기념사에서 “LCC 등 여러 요인으로 항공산업이 발전되면서 누구나 쉽게 여행할 수 있는 항공 대중화 시대가 가속화되면서 항공 강국으로 도약했는데, 우리나라 항공 산업이 순탄한 길만 걸어온 게 아니다.”라면서 신고유가 시대, 911 사태, 고환율, 항공 수요 정체 등 어려움이 있지만, 지금까지 걸어온 거처럼 어려움을 잘 헤쳐나갈 것이다. 항공인은 우리 국민이 안전하고 쾌적하고 자랑스럽게 항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니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 부탁드린다.”라고 기념사를 마쳤습니다.



유공자 포상 장관 표창 대표 수상자 12명과 시상자인 국토교통부 권용복 항공정책실장

 


이어서 유공자 포상이 진행됐습니다. 장관 표창 대표 수상자 12명이 대표로 수상했습니다. 항공산업의 안전, 일자리 창출, 서비스 등 항공산업을 위해 발전한 총 50명이 유공자 포상을 받았습니다.



치사하는 국토교통부 권용복 항공정책실장

 


국토교통부 권용복 항공정책실장은 치사에서 활주로 3km를 건설하면 어디든지 갈 수 있다. 109위의 영토를 가지고 있지만 6위의 항공 수송 규모를 가지고 있고, 항공 산업이 해외 진출하는 등 세계적인 입지를 단단히 하고 있다. ICAO(국제민간항공기구) 이사국 7연임을 달성하여 선진국의 위상이 나타났는데, 항공인의 땀과 노력이 들어있다. 깊은 경의를 표한다.”며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규모를 칭찬했습니다.

 

하지만, “가야 할 길이 밝은 것만은 아니다. 주변 국가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는데 정부에서는 환경변화에 따라 면밀히 파악하고 외국 공세에도 흔들림 없이 탄탄하게 지반을 다지고 성장할 수 있도록 보다 정교한 정책으로 항공인과 이용자가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을 펼치겠다.”라며 정부의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공정한 항공 시장을 조성하고, 교통 약자를 배려하는 서비스 증진 정책, 지역 거점 공항 건설과 신공항 건설로 지역 발전에도 이바지하고, 에어 택시나 드론 등 혁신 기술을 활용하여 미래 산업에도 투자하겠다. 종합하여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힘쓰겠다.”고 구체적인 지원 방안도 선보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안전을 최고, 최우선으로 삼아 선도하는 역할을 해달라.”라고 주문했습니다.



피날레 공연을 하는 한국공항공사와 대한항공 연합합창단

 


마지막 순서로는 한국공항공사와 대한항공 연합합창단의 피날레 공연이 진행됐습니다. 식전공연으로 한 공군 군악대와는 또 다른 모습으로 색다른 공연을 보여줬습니다.

 


작년 영암에서 진행된 제5회 항공레저스포츠제전

 


39회 항공의 날 기념식은 끝났지만,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되었으며 예정이기도 합니다. 119일부터 10일까지 이틀간 제6회 항공레저스포츠제전이 경남 진주에서 개최되어 드론레이싱, 패러글라이딩, 스카이다이빙 등 다양한 축제가 진행되었습니다.

 

항공안전 강화를 주제로 항행시설 안전세미나가 1112일에 인천에서 진행되었고, 항공안전 세미나가 1129일 서울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항공산업 위상 제고와 항공문화 저변 확대를 위해 제7회 항공문학상 시상식이 12월에 서울에서 진행됩니다.

 


39회 항공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내빈 단체 사진

 


매년 우리나라 항공산업은 서비스와 품질, 안전 모두 향상되어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국립항공박물관이 개관되고, 항공의 날이 40회를 맞이하게 되는데요, 내년에 맞이하는 항공의 날은 어떤 모습일까요?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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