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 일자리 비전 콘서트가 111일에 성균관대학교 600주년 기념관 새천년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취업준비생, 구직자, 학생들을 직접 만나 국토교통 일자리의 새로운 비전과 방향에 대해 대화와 소통을 나누며 다양한 방법을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국토교통 일자리 비전 콘서트에서는 취업준비생, 현업 종사자, 스타트업 창업가, 일자리 전문가, 국토교통부 정책 담당자 등이 참여하여 더욱 풍성한 대화의 장을 열었습니다.



국토교통 일자리 비전 콘서트 공연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좋은 일자리, 행복한 미래를 슬로건으로 내건 이번 비전 콘서트에서 직접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을 보완한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 2.0을 소개하였습니다.



김현미 장관의 연설 모습

 


국토교통 일자리 비전 콘서트는 만남의 장일 뿐만 아니라 국토교통 공공기관의 20년 채용계획 등을 공개하는 채용설명회, 취업 선배와의 대화 등 구직자를 위한 프로그램들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작년 5월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 이후에 발표된 일자리와 관련 있는 정책, 사업과 변화된 경제, 고용 여건 등을 반영하여 일자리 정책 비전을 구체화하였습니다.

 

 

국토교통 일자리 비전 콘서트 무대의 모습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 2.0은 경제활력 제고를 통한 고용 선순환, 7대 혁신기술 등 신산업 육성, 산업 혁신, 안전일자리, 창업·구직자 지원 등 5대 추진 방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따로 정리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이번 콘서트에서 국토교통부 미래전략일자리담당관인 김태형 과장님에 대해서 집중해 보았습니다.



국토교통부 미래전략일자리담당관실 김태형 과장님의 인터뷰

 


국토교통부 미래전략일자리담당관인 김태형 과장님이 관람객들과 함께 소통하면서 말씀하신 인터뷰가 있었는데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인터뷰에 대한 질문은 국토교통 취업 뽀개기’, ‘혁신성장과 창업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까?’, ‘국토교통 일자리 이렇게 바꿔나가자였습니다.

 

첫 번째 질문인 국토교통 취업 뽀개기에 대한 답변은 이렇습니다.

 

토목공학 전공 98년도 대학 졸업 IMF 직후라 취업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취업에 대한 고민을 일자리 로드맵 2.0을 통해 해결하기 위해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최신 일자리와 일자리에 대한 전문지식 등을 어떻게 학습하면 되는지 창업에 대한 필요한 정보들을 모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다음 질문인 국토교통 일자리 이렇게 바꿔나가자에 대해서는 이러한 답변이 있었습니다.

 

의류 배달 대행업 등 다양한 직업에 대한 인식 개선에 대해서 보다좋은 방향으로 이끌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라고 말하며 건설업, 노동업이 육체적인 직업이라면, AI 이외에 입는 로봇 등을 이용한다면 보다 안전하고 첨단화된 일자리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고 하였습니다.



국토교통 일자리 비전 콘서트를 진행중인 모습

 



기존의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과의 차이점과 바뀌는 점은?

 

기존의 로드맵에는 5가지의 주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1. 마음껏 창업에 도전해 볼 수 있는 공간 마련

2. 우리 지역과 삶터를 일자리 창출의 기반으로 조성

3. 국토교통 분야에서 양질의 일자리 창출

4. 국토교통 산업 근로 여건 및 서비스 질 개선

5. 4차 산업혁명 선도 신산업과 인재 육성

 

이러한 5가지의 주제가 로드맵 2.0에서는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국토교통 일자리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 중인 모습

 


1. 경제활력 제고를 통한 고용 선순환 구조 마련

2. 7대 혁신기술 등을 통한 신산업 핵심 인재 육성

3. 산업 혁신을 통한 일자리의 질 개선 및 고용 창출

4. 안전 분야 일자리 창출 및 전문가 양성

5. 창업 촉진 및 구직자 지원

 

이 중에 눈길이 가는 주제인 대해서 경제활력 제고를 통한 고용 선순환 구조 마련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이렇습니다.

 

지역투자 확대를 통한 고용 창출 : 지역발전 투자협약 체결 지원, 캠퍼스 혁신 파크 조성, 국가균형프로젝트 조속 추진

기업 투자대기 프로젝트 조기 추진 : 투자프로젝트 적기추진 지원, 각종 위원회 심의 절차 이행 지원, LH 신규사업 투자 절차 간소화 등

도시재생을 통한 지역 일자리 창출 : 소규모 주택정비 활성화, 도시재생 어울림 센터 및 상생협력상가, 청년 인턴십 운영 등

혁신도시 내 기업 유치 및 정주 여건 마련 : 지역 청년 채용제도 개선, 혁신도시 정주 인프라 구축, 혁신도시 기업 유치 및 창업지원



국토교통 일자리 비전 콘서트 행사가 마무리되는 모습

 

 

또한 ‘7대 혁신기술 등을 통한 신산업 핵심 인재 육성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이렇습니다.

 

국토교통 신기술 개발 및 사업화 지원 : 국토교통 R&D 투자 확대, 우수 신기술 사업화를 위한 기술금융 지원(펀드 신설)

7대 혁신기술 육성을 통한 미래 인재 양성 : 스마트건설 R&D, 수소도시 및 충전소, 스마트시티, 드론, 자율주행차, 데이터경제 등입니다.

 

이렇게 국토교통 일자리 비전 콘서트가 끝났습니다. 기존의 일자리 로드맵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일자리 로드맵 2.0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