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하반기 적용을 위한 건설공사 표준품셈 개정

-적정공사비 확보방안 등을 반영한 74개 항목 정비-



국토해양부는 건설공사 표준품셈을 일부 개정하고, '12년 8월 1일부터 적용할 계획입니다.



[ 표준품셈 ] 

건설공사중 대표적이고 보편적이며 일반화된 공종, 공법에 대하여, 단위 작업당 소요되는 재료수량, 노무량, 장비사용시간 등을 수치로 표시하는 기초자료로서, 건설공사의 적정한 공사비를 산정하기 위한 기준



매년 상․하반기 2회에 걸쳐 표준품셈을 개정하여 발표하고 있으며, 특히 금번 개정에는 지난 4월 25일과 7월 17일에 개최된 건설산업 공생발전위원회에서 의결한 적정공사비 확보 방안을 반영하였습니다.


 ① 소규모공사에 품셈을 적용할 때, 현장의 작업여건 등에 맞게 보정하여 사용하도록 하는 규정을 마련하였습니다.


실제 현장에서는 하루 한 시간만 작업을 하는 경우라도 하루치 기계임대료를 지불해야함에도 불구하고, 한시간에 해당하는 비용만 받고 있는데, 앞으로는 여건에 따라 하루치 기계임대료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② 현장여건에 따른 품셈의 할증기준을 보다 명확히 제시하였습니다.


현행 품셈에서는 할증기준을 별도로 제시하고 있으나, 이를 발주기관에서 제대로 반영하지 않아 해당 발주기관과 시공사간의 다툼이 있어왔습니다. 따라서, 금번 개정에서는 할증기준을 품셈의 본표에서 함께 기술하므로써, 이와 같은 분쟁은 줄어들 전망입니다.


예를 들면, 보도용 블록을 포장할 경우 그동안 일부 발주기관에서는 직선부와 곡선부를 구분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품셈을 적용하였으나, 앞으로 곡선부는 직선부에 비해 40%까지 조정하여 적용하게 됩니다.


 ③ 발주기관이 부당하게 공사비를 삭감하지 못하도록 하는 규정도 마련하였습니다. 

  

일부 발주기관에서 표준품셈에서 제시하는 기준을 무시하고  임의대로 공사비를 삭감하여, 공사비가 턱없이 모자란 경우가 있다는 업계의 건의를 수용한 것입니다.


이외에도 이번 품셈개정에는 해상작업시 재료의 할증, 궤도공사 일부항목 등을 포함 총 74개 항목이 정비되었으며, 본 표준품셈은 국토해양전자정보관(www.codil.or.kr)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홈페이지(www.kict.re.kr)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 ‘12년 하반기적용 건설공사 표준품셈 찾아보기 >





국토해양전자정보관(www.codil.or.kr)

"공사정보 - 건설공사표준품셈“에서 확인하세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홈페이지(www.kict.re.kr)

"표준품셈“ 에서도 확인 가능하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완전좋아

    2015.06.04 06:10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