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거리 운전 중, 졸음이 밀려와 운전에 집중하기 어려웠던 적이 있나요? 최근 5년간 1860건의 졸음운전 교통사고가 발생했고 총 466명이 사망했다고 합니다. 정부가 단속 기준과 처벌을 강화했지만, 여전히 졸음운전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토교통부는 ‘2020년까지 졸음운전 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를 목표로 향후 5년간 졸음쉼터 50개를 신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졸음운전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 중, 핵심 과제로 떠오른 졸음쉼터! 오늘은 졸음쉼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항에서 안산까지 장거리 경로를 따라 상주영천 고속도로, 중부내륙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내 졸음쉼터를 찾아가 보았습니다.

 


전국의 졸음쉼터는 어떤 모습일까?

 

상주영천고속도로 군위애플 졸음쉼터


상주영천고속도로에 있는 군위애플 졸음쉼터

 

상주영천고속도로를 타면 군위애플 졸음쉼터에 방문할 수 있습니다. 군위애플 졸음쉼터는 경상북도 군위군 소보면 서경리 산 26-3에 위치해있는데요. 이곳은 신선한 바람을 맞으며 자연과 함께 휴식을 취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군위애플 졸음쉼터의 모습

 

군위군 소보면에는 사과연구소가 있고, 옛날부터 사과 재배를 많이 하던 곳이라 군위 애플이라는 이름이 지어졌다고 합니다. 주차하고 졸음쉼터를 조금 걷다 보면 사과 모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중부내륙고속도로 대소원 졸음쉼터

다음으로 도착한 곳은 중부내륙고속도로 양평 방향에 있는 대소원 졸음쉼터입니다


중부내륙고속도로에 위치한 대소원 졸음쉼터 안내문

 

대소원 졸음쉼터는 충청북도 충주시 대소원면 완오리에 있는데요. 충주 휴게소와도 가까워서 식사나 편의시설을 이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머리를 식힌 후 졸음쉼터에서 바로 휴게소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졸음쉼터는 갑자기 졸린 사람들을 위한 간이휴식공간의 개념이기 때문에 오랜 시간 휴식이 필요하다면 되도록 휴게소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영동고속도로 이목 졸음쉼터

마지막으로 영동고속도로에 위치한 이목 졸음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영동고속도로에 위치한 이목 졸음쉼터

 

이목 졸음쉼터는 경기 수원시 장안구 이목동에 위치한 졸음쉼터인데요. 이곳에는 지금까지 갔던 졸음쉼터와는 다른 시설이 존재하였습니다. 바로 청년창업 푸드트럭입니다.

 

이목 졸음쉼터에 있는 청년창업 푸드트럭

 

졸음쉼터 내 청년창업 푸드트럭은 청년들의 창업을 장려하기 위해 생긴 정책인데요. 졸음쉼터와 청년창업의 WIN-WIN 전략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행복드림 쉼터의 청년창업 푸드트럭은 수원 외에도 구리, 김포, 서서울, 시흥 등의 졸음쉼터 곳곳에 있다고 합니다.

 

포항에서부터 안산까지 장거리 여행 시 방문할 수 있는 졸음쉼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장거리 운전 시, 충분한 휴식은 필수라는 사실을 꼭 기억해주세요. 자신의 안전을 위해, 그리고 모두의 행복을 위해 졸음쉼터에서 휴식을 취한 후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