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게이트의 하이패스 전용차로

 

요즘,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지나가면서 보다 보면 하이패스를 이용하는 차량이 낯설지 않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톨게이트 직원과 대면하여 돈을 지불하지 않고도 톨게이트를 지날 수 있다는 편리함 때문에 하이패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늘어나는 하이패스 이용객과 달리 하이패스를 이용할 때 알아야 할 상식을 잘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여러분에게 하이패스 꿀팁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알아두면 쓸 데 있는 하이패스 꿀팁, 모두 기억하고 똑 부러지게 사용합시다!



하이패스에 대한 설명 (출처: 하이패스 통합 홈페이지)

 


알아두면 쓸 데 있는 하이패스 꿀팁!


하이패스의 카드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차량 내부 거울 및 실내등 위치에 단말기가 내장되어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단말기를 사서 부착해야 합니다. 그 후 카드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후불 카드는 신용카드나 하이플러스카드 등을 활용하여 선 충전 후 지불 방식으로 사용금액을 결제하게 됩니다.


선불카드의 경우는 카드에 미리 금액을 충전해놓고, 그 금액만큼 사용하는 방식인데요. 충전은 휴게소나 하이플러스 카드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여기서 잠깐, 만약 카드 잔액이 모자라면 어떻게 하죠?


이런 걱정을 해소하기 위한 자동충전식 카드도 있습니다. 자동충전식 카드는 후불 개념과 비슷한 방식으로, 본인 계좌를 연동해서 금액이 부족할 때 자동으로 충전되도록 만들어진 카드입니다. 잔액 1만 원 이하일 경우, 5만 원 자동충전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통신방식 (출처: 한국 자동차 보상센터)

 

단말기도 통신방식에 따라 RFIR, 두 가지로 나뉩니다. 주파수와 적외선이라는 차이가 있는데, 이름만 들으면 어려워 보이죠? 그래서 아무 데나 두어도 되는 하이패스와 아닌 하이패스로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RF는 라디오 주파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아무 곳에나 놓아도 인식이 잘되지만, IR은 리모컨과 같이 전방에 장애물이 없어야 하므로 앞 유리에 부착해야 합니다.


IR방식의 단말기를 부착할 수 있는 자동차 앞 유리

 

이제 하이패스를 구매하고 신나게 운전하는 당신, 자동충전식 카드도 아닌데 너무 신나게 달린 나머지 카드나 단말기에 잔액이 부족합니다. 이럴 경우에 톨게이트를 넘어가지 못하고 고속도로 한복판에 정차하게 될까요? 만약 그냥 넘어간다면 경찰에 잡혀갈까요?

다행히도, 여러분의 미납된 요금은 다음 요금소나 휴게소 사무실 등에서 납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해 미납요금을 확인하고 납부하거나, 그마저도 못할 경우 명의자 주소로 고지서가 발송됩니다.

 

하이패스 서비스 통합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extoll.co.kr/main.do)


하이패스 전용차로

 

초보 운전자라면 한 번쯤 겪어봤을 고난, 바로 차선 변경인데요. 만약 하이패스를 이용하지도 않는데, 하이패스 전용 차로로 들어가면 차선을 변경해야 할까요?

잘못된 차선을 통행할 경우, 사이렌 소리가 울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사이렌은 알림음이지 경고음은 아니니 그냥 가던 길 가시는 게 정답입니다. 정산은 다음 요금소에서 하거나 한국 도로공사에 문의하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반대로 하이패스 이용자가 일반 차로로 잘못 들어선 경우에도 단말기에 꽂혀있는 카드나 하이패스 카드를 출구 수납원에게 제시하면 된다고 하니 차선 변경 없이 직진하시면 됩니다.

숨 막히는 출근길, 이제 겨우 지옥철을 탈출해 차로 출근하는데 하이패스로 누릴 수 있는 소소한 행복 어디 없을까요바로 출퇴근 할인 제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하이패스 출퇴근 이용혜택 (출처: 한국도로공사)

 

요금소 기준으로 20km 미만의 구간에서만 적용이 되며, 주말 및 공휴일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 할인율은 시간대에 따라 달라지고,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차종은 1종부터 3종까지이니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명절에는 고속도로 하이패스 통행료가 면제됩니다. 명절 통행료 면제 정책은 2017년도 추석부터 시행됐다고 하는데요. 저도 이번 설 연휴에 집에 내려가며 통행료 면제 혜택을 받았습니다. 고속도로 정체로 힘든 상황에서 통행료가 면제되니 조금 막히더라도 기쁜 마음으로 명절을 지낼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하이패스 꿀팁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알면 더 편하고, 혜택도 빵빵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하이패스, 모두 알고 씁시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