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20. 7. 2. 15:43



2020년 7월 개관 예정인 국립항공박물관은 항공강국인 대한민국의 항공 기술을 세계에 알리고 미래의 항공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국립항공박물관에는 여러 항공관련 유익한 정보와 체험시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저는 이 체험시설들을 탐방해 보았습니다.






국립항공박물관에 입장하면 제일 먼저 대한민국의 항공 역사를 알 수 있고, 대한민국의 역사적인 항공기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곳은 항공역사관이라고 합니다. 대한민국의 항공 역사는 일제강점기였던 1913년 일본이 서울 용산에 있는 조선군 연병장에서 나라하라 4호로 공개비행을 한 것이 그 시작이었습니다. 그 후 1922년 안창남이 일본에서 항공기술을 배운 후 돌아와서 금강호를 타고 모국방문 비행회를 가졌고, 1920년에는 노백린과 김종립에 의해서 조선 최초의 비행학교인 윌로우스 비행학교가 설립되기도 했습니다. 6.25 전쟁 때는 많은 공군 전투기들이 만들어졌고, 이후 태양광으로 움직이는 무인기, 스마트무인기, 그리고 소리보다 빠른 초음속 훈련기가 개발되며 대한민국은 항공강국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면 항공산업관에 도착하게 됩니다. 항공산업관은 현재 대한민국의 항공기술에 대해 알려주는 곳입니다. 대한민국은 항공운송 기술은 선진국의 수준이며, 공항 서비스 역시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이렇게 강한 항공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대한민국은 무거운 항공기가 빠른 속도로 날아갈 수 있도록 추진력과 양력 등을 고려해 5년에 걸쳐 항공기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도 국립항공박물관에서 체험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항공산업관에는 크고 작은 체험시설이 있는데, 그 중 몇 가지 대표 체험시설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기내훈련체험관입니다. 기내훈련체험관은 기내에서 발생하는 비상 상황에서 대처하는 방법을 승무원들이 직접 안내해주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비행기가 바다에 착륙할 때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탈출하는 방법과 비행기 엔진에서 불이 나거나 추락할 때 어떻게 탈출해야 안전한지 알려줍니다.


 

두 번째 체험시설은 블랙이글 탑승체험입니다. 블랙이글은 공군 제트기이지만 전투에는 사용하지 않고 에어쇼에 주로 사용됩니다. 이 탑승체험은 VR을 이용하여 실제로 블랙이글을 탄 느낌이 나타나도록 해주며, 그 중에는 곡예비행을 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세 번째 체험시설은 조종관제 체험입니다. 시스템을 통하여 여객기를 조종해 보는 조종사 직업체험과 여객기가 이동하는 것을 지켜보며 여객기의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하는 관제사 직업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층에는 항공생활관이 있습니다. 

항공생활관은 미래 대한민국의 항공기술이 어떻게 발전할지를 보여줍니다. 특히 미래의 드론 택시와 같은 새로운 운송수단을 보여주기도 하며 항공문화인의 마을인 에어 빌리지를 통하여 미래 항공산업을 체험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항공생활관에는 특별기획전이 있는데 그 기획전시는 국립항공박물관의 개관을 기념할 뿐만이 아니라 김포공항의 역사와 시설들에 대해서도 알려주기도 합니다.


 

다음은 항공생활관에서 미래 항공 기술을 체험해 보는 시설입니다.

첫 번째로 항공레포츠체험관이 있습니다. 이 곳은 미래 항공 기술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체험을 통해 알려주는 대표적인 시설입니다. 미래에 대표적인 항공기술인 드론을 이용한 레이싱 VR 체험이 있으며, 패러글라이딩, 행글라이딩 VR 체험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어린이공항체험관으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공항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아이들은 이 곳에서 국립항공박물관의 마스코트인 ‘나래’를 이용해 비행기가 어떻게 출발하는지, 입국을 하기까지의 과정이 무엇인지에 대해 더욱 더 쉽고 즐겁게 배웁니다. 


 

이와 같이 국립항공박물관 관람객들은 항공역사를 시작으로 항공기 개발과 비행기가 하늘을 나는 과학적 원리 및 항공기술 발전으로 변화 될 미래의 생활모습을 영상교육과 다양한 체험을 통하여 즐길 수 있으며, 해외여행 시 필요한 절차와 비행기가 출발하기까지 공항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을 영상과 체험을 통해 배우게 됩니다. 이러한 정보와 체험들은 미래에 항공산업 분야에서 일하고자 하는 친구들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립항공박물관의 개관을 통하여 대한민국이 항공강국으로써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를 통하여 많은 관람객들이 방문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국민뿐만이 아니라 외국인 관람객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외국어 지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국립항공박물관에서 제공되는 시설들과 그로부터 얻을 수 있는 항공 정보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