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높은 꿈을 가깝게 만날 수 있는 국립항공박물관(서울 강서구 하늘길 177)을 소개합니다.  요즘 코로나19로 집 밖을 나가는 게 두렵지만 가장 높은 꿈을 만나기 위해 국립항공박물관 개관식에 참여 하고 생생한 현장의 모습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작년부터 서울 강서구에 있는 김포국제공항 국내선 청사 주차장 쪽에는 새롭게 모습을 드러내었던 동그란 건물이 있습니다.  살짝살짝 보여 진 건물 밖 외형은 동그란 바퀴모형 같기도 하고 우주선 모형 같기도 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건물로 이번 개관식을 통해 알게 된 비행기의 엔진을 형상화하여 항공박물관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건물이라고 합니다.



국립항공박물관 외관



6월 24일 국립항공박물관 팸투어 프로그램을 안내 받고 너무 기대하고 기다리는 동안 주변 지인과 친구들에게 혹시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확인 하고 알려주려고 몇 가지 질문을 받아 보았습니다.


질문1) 우리나라에 항공기가 운항하게 된 시작과 계기가 무엇인가?

▶ 첫 만남은 1층 항공역사관에서 독립운동의 목적을 두고 만들어진 대한민국 임시정부 비행학교 기사(윌로우스 데일리 저널)와 임시정부가 비행장료 1호로 임명한 이용근 항공 독립운동가의 비행사 자격증(1921년 7월 7일)사진이었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항공기에 관심을 가지고 역량을 키워왔던 사실에 놀라웠고 자랑스럽게 느껴졌다.



 

 

 

비행학교 및 항공박물관 내부



질문2) 국립항공박물관에 꼭 가봐야 하는 이유?

▶ 항공의 과거, 현재, 미래의 모습을 한 곳에서 알아볼 수 있게 전시 되어 있어 항공과 관련 된 모든 것을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가장 높은 곳에 있는 꿈이기 때문에 비행기의 모습은 자주 볼 수 없을 거라 생각되는데, 실물 항공기 전시관을 통해 최근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T-50이라는 초음속 훈련기와 KC-100 나라온이라는 민간항공기를 기증하는 등, 실물로 전시될 비행기는 모두 13대 중 금강호에서 태양광 전기동력 무인기까지 발전된 항공기 실물 모형을 볼 수 있다.

가장 높은 꿈을 가지고 있다면 꼭 항공박물관에 가서 항공기와 관련 된 여러 가지를 확인 하며 즐거운 꿈을 가까이 만날 수 있을 것이다.


 

 


<학예사와 함께한 소중한 시간>

질문3) 국립항공박물관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 있는지와 추천하는 체험프로그램을 소개해 주세요.

▶ 2층 항공산업관에서는 우리나라의 스마트한 공항과 함께 탑승관리(출입국심사, 세관, 검역 등), 항공 운항관리(항공자, 지상조업 등), 항공교통관리(관제, 노선관리 등)를 알아보며 항공과 관련 된 다양한 직업들과 항공기가 운항되기까지의 과정을 쉽게 이해하는 체험을 가질 수 있다.  또한, 항공기 개발과 과학 전시실에서는 그동안 항공기에 관한 궁금한 점들과 호기심을 해결할 수 있는 공간이다.

가장 즐거웠고 가장 높은 꿈을 키워 줄 수 있는 미래 인재들의 꿈과 희망을 해소하는 3층 항공생활관은 내가 가장 즐겁게 보낸 시간이다.

직업체험과 항공문화, 미래 항공인을 위한 동기를 부여 하는 체험코스로 구성되어 있는데 조종관제체험, 기내훈련체험, 항공레포츠체험, 어린이 공항체험, 항공도서관, 블랙이글 탑승체험, 항공문화교실 등이 있다.


• 기내훈련체험관 : 승무원들의 안전훈련 체험을 통해 승무원 직업을 이해하고 안전을 위한 기내 질서를 알 수 있는 체험


 

기내훈련체험


• 블랙이글 탑승체험 : 360도 회전과 곡예비행을 펼치는 공군의 블랙이글 제트기를 VR를 통해 조종석에 동승하여 미래 조종사를 꿈꿀 수 있는 가장 소중한 체험


 

체험 중 가장 흥미로웠던 블랙이글 탑승



• 조종관제체험 : 30년 이상 대한항공에서 근무하셨던 조종사께서 동승하며 자세히 조종사와 관제사 직업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었던 배태랑 조종사와의 뜻 깊은 만남을 하였던 미래의 꿈을 현실로 경험한 장소



 

 

 

조종관제 체험


• 항공레포츠체험관 : 항공기술의 발전과 더 높은 안전을 보장 하며 안전한 여건을 기반으로 펼쳐지는 항공레포츠 체험은 행글라이딩 VR, 페러글라이딩 VR, 드론 레이싱 VR, 경량항공기 시률레이터 등을 체험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행글라이딩 체험 때 자세를 잡는데 힘들기는 하지만 항공레포츠의 다양한 경험 체험한 장소


 

항공레포츠 체험


• 어린이항공체험관: EBS 애니메이션 ‘슈퍼윙스’가 기증한 박물관 캐릭터 ‘나래’와 함께 공항을 배울 수 있는 공간으로 어린 동생들이 가면 좋아 할 것 같은 장소

 

 

어린이항공 체험



위의 3가지 정도로 사전 친구들과 지인들에게 알아보고 오라는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열심히 설명도 듣고 교육에도 참여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항공기 탈출훈련, 소음체험과 여객기 조종체험 및 블랙이글  탑승체험관, 항공레포츠체험관을 친구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고, 2층 항공산업 전시관에서는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현황과 전망, 항공운송과 공항 내 다양한 종사자들의 업무 소개, 항공기 개발과 과학원리와 소개가 되어 있어 항공과 관련 된 직업을 꿈꾸는 친구들에게 추천하는 장소입니다.


3층에는 항공기술 발전에 따라 변화하는 생활문화의 현재와 미래에 관한 전시가 있는 체험관은 친구들이 가장 오랜 시간 머물고 체험해 보기를 원하는 장소로 드론과 자가용비행기(PAV) 경량항공기 시뮬레이터, VR, 블랙이글 체험으로 시간이 어떻게 지나가는지 모르게 될 장소입니다. 


이처럼 대한민국 항공역사의 주요 실제 항공기가 전시되고, 국내외의 항공 관련 서적이 있는 복합 문화공간인 항공도서관과 실제 김포국제공항의 항공기 이착륙을 가까이서 볼 수 있는 야외 전망대 등의 편의시설이 있는 국립항공박물관으로 많이 놀러 오세요.


가장 높은 꿈을 가지고 있다면 꼭 한번 와서 경험을 해 보아야 할 필수 장소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사랑을 받을 국립항공박물관에 코로나블루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지만 한번쯤 가보면 친구들의 꿈과 희망을 느낄 수 있는 공간입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