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나 친척 집을 방문하게 되면 고속도로를 이용하게 되면 맛있는 먹거리와 급한 용무를 해결하는 휴게소를 들리게 됩니다시화나래 휴게소의 첫 번째 볼거리는 VR로 1인 5,000원에서 2인 9,000원에 이용할 수 있는 VR 체험이 있습니다두 번째 볼거리는 키즈 전동차와 천사 자동차커플 자전거깡통열차 등이 있어 다른 휴게소와는 달리 볼거리가 많은 휴게소입니다체험 공간의 넓은 공원이 있어 자전거나 킥보드인타인 스케이트 등을 가져와 탈 수도 있습니다세 번째 볼거리는 바다 전망대로 갈매기가 많아 간식을 주면 갈매기와의 추억도 만들 수 있는 곳입니다


지금 이야기 한 것 이외에도 볼거리가 많은 시화나래 휴게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휴게 공간만 있는 게 아닌 볼거리와 배움도 충족시켜 주고 할머니할아버지의 마음도 훔치는 그곳 시화나래 조력문화관(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황금로 1927)을 소개합니다.



19874월부터 1994년 1월 약 6년에 걸친 공사 끝에 시화방조제를 완공하여 만들어진 인공호수로 밀물과 썰물 때 발생하는 높이 차를 이용하는 발전 방식입니다큰 하구를 방조제로 막고 발전기를 설치하여 만조가 되어 해수가 들어오면 수문을 열어 방조제 안에 물을 채워 가두었다가간조가 되면 다시 수문을 열어 가두었던 물을 일제히 방류하는 방식입니다이때 물이 한꺼번에 방류되면서 발전기의 터빈을 돌려 전력이 생산되는 원리로해양에너지에 의한 발전방식 중에서 가장 먼저 개발 되었다고 합니다.


시화호 조력발전소는 무한 재생 가능한 대체 에너지원을 만들어 내는 세계 최대 규모국내최초의 발전소입니다서해 조수간만의 차를 활용한 친환경 에너지 생산시설로 시화호와 바다의 수의차를 이용하여 인구 50만 명 규모 도시의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인공적으로 방조제를 만들어 간석지를 만들고썰물과 밀물의 높이 차이를 이용해 조력발전소를 만들어 에너지를 생산하는 등 다양한 방법들을 설명 들으며 흥미롭고 친환경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우리나라의 기술력에 자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시화호조력발전소에서는 하루 2번 밀물과 썰물 때 시화호 내 수위를 조절하며 바다와의 수위 차이에서 전기를 발생시킨다고 합니다시화호조력발전소의 발전 방식은 단류식 창조방식으로 친환경에너지로 1년 동안 50만 인구가 쓸 수 있는 전기의 양을 만들어 내고 있다고 합니다.

 

▶ 단류식 창조방식 : 밀물 때 높은 수위의 바닷물이 호수로 유입될 때 생기는 높이 차이로만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

▶ 복류식 창조방식은 밀물 때 바닷물이 유입 될 때 생기는 높이 차이와썰물 때 유입된 물을 방출시킬 때 생기는 높이 차이를 모두 전기 생산에 사용한 방식


조력발전의 청정에너지 개발로 대기환경오염저감에너지 자급도 향상 등 전기만 생산 하지 않고 각종 폐수오염물질의 유입으로 과거 죽음의 호수로 불렸던 시화호의 수질을 개선하고 생태계를 복원하여 143종의 조류와 16종의 천연기념물 등이 서식하는 관광자원으로 변화 되었다고 합니다.

수력발전에 관해 여러 가지를 조사해 보니궁금한 점과 어려운 원리를 쉽게 안내 받고 싶은 생각이 들어 종사하고 있는 분께 인터뷰를 하였습니다.



 

 

     조력발전소의 내부 사진



인터뷰 : K-water 시화조력관리단 조력문화관 윤원영 부관장


Q1. 시화호 조력발전소의 원리를 어린이들이 알기 쉽게 정보를 알려주세요.

시화호 조력발전소는 달과 지구가 서로 끌어당기는 힘인 인력에 의해 발생하는 조석현상(해수면이 오르내리는 현상)을 통해 해수를 이용한 전기를 생산하는 곳입니다해수의 힘으로 발전소 내 수차 발전기 터빈을 회전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곳입니다.

(바닷물이 시화호 호수쪽으로 유입)때 수위차를 이용하여 발전(전기를 생산) 하고, 썰물(시화호 호수에서 바닷물이 빠져나갈)때 발전소 수문을 통해 배수를 합니다.


 

시화 조력발전기 모형도 및 수차발전기 단면도



이렇게 하루에 두 번 조석현상을 이용하여 무한한 청정에너지인 전기를 생산하는데이는 1년동안 약 50만 가구가 사용가능한 연간 5억 5천 2백만KW의 전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Q2. 시화호 조력발전소 주변에는 관광을 할 수 있는 곳이 많은 것 같습니다. 3대가 함께 다녀 갈 수 있는 휴식 공간을 연령대별로 추천해 주고 싶은 곳이 있으면 간략하게 특징과 장점을 알려주세요.

시화호 조력발전소 주변에는 바다를 바라보며 산책할 수 있는 조력공원과 영종도 및 인천대교 등 먼 바다까지 바라볼 수 있는 달 전망대조력발전소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조력문화관 등 어느 누구나 연령대에 관계없이 편하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는 관광지가 많습니다.

 

Q3. 마지막으로 국토부어린이기자단에게 조력발전소에 장·단점 소개와 어린이들이 견학 할 때 주의 할 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시화나래조력발전소 전경


조력발전소는 자연현상인 조석현상을 이용하여 바닷물로 전기를 생산하기 때문에 무한한 생산이 가능하며 환경오염 걱정도 없는 친환경적인 발전소입니다아울러 조력발전소와 수문을 이용한 해수 유통을 통해 오염되었던 시화호 호수의 수질도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발전소 주변에는 바다공원과 전망대는 시화호와 조력발전소 등을 홍보 할 수 있는 안산시의 관광명소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화호 조력발전소 조력문화관은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문화 안내사에게 관람 예약을 해주시면 조력발전소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많은 분들이 함께 이용하는 공간인 만큼 공공예절만 잘 지켜주신다면 모두가 즐겁게 이용할 수 있는 조력문화관이 될 것 같습니다.



 

시화호조력발전소, 75m 전망대 및 시화호 풍경



탁 트인 넓은 바다와 섬을 볼 수 있는 달 전망대부터 시화호 조력발전소에는 주변에 볼거리가 많이 있습니다달 전망대는 75m로 약 25층 정도여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야 합니다달 전망대에는 전시관이 있는데, 2층 전시관은 어린이 에너지 놀이방으로 우리 생활에서 에너지로 쓰이는 것들에 대해 배우고 체험도 해보는 학습공간입니다.

 

 

전시관 내부


똥도 에너지가 될까요?’, ‘불 에너지 체험공간’ 등 가축의 비료가 에너지가 되는 과정과 옛날 방식의 막대를 비벼 마찰력을 이용해 불을 피워 볼 수 있는 체험 공간 등 에너지를 얻기 위해 어려움이 있다는 걸 느끼게 해주는 다양한 체험 공간 있습니다이 밖에도 바다 위 태양열패널을 띄워서 태양열을 얻는 수상태양광발전과 바람으로부터 에너지를 얻는 풍력발전흘러가는 물의 수력을 이용해서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소수력발전까지 다양한 에너지 종류 볼 수 있습니다.

   

 

 

수상태양광발전 및 청정에너지란?



누구나 무료로 요트 체험이 가능한 안산해양아카데미 찾아 탄도항으로 이동했습니다조종면허 취득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는 곳인데요, 2019년 11월까지 미리 전화 예약을 해서 날짜와 시간을 정하면 무료로 요트 체험이 가능한 곳입니다운영시간과 10명에서 최대 15명까지 탑승이 가능하고 요트 운행은 40~50분 정도 탈 수 있습니다.

    

  

 

 

 

안산해양레저아카데미 프로그램 진행


안산해양레저아카데미 무료 체험 교실 이용 방법 및 프로그램 안내

세일링요트(당기요트·크루저요트체험

안산애양문화탐방(안산어촌민속박물관)

이용시간 : 10:00~17:00(매주 월요일 휴무)

운항시간 : 1(10:00~11:00) / 2(11:00~12:00) / 3(14:00~15:00) / 4(15:00~16:00) / 5(16:00~17:00) * 5인 이상 운항가능


탁 트인 탄도항의 모습과 배 타러 가는 항구를 쭉 따라 할머니와 손을 잡고 걷어 요트 체험을 하러 왔습니다해양안전교육을 간단히 받고 요트 체험을 즐겼습니다.


요트체험을 하기 위해 간단한 정보를 알려 드리며 총 15명까지 승선이 가능하여 단일 팀으로 체험을 원하고자 할 경우 인원을 모집해 오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50분 정도 요트를 타고 즐길 수 있고 과거 2019년 11월까지 무료체험이 진행되고 있었는데지금은 사전 예약시 문의해 보시고 참여하시면 즐거운 지역 관광체험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