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제로, 환경은 플러스>

신에너지주택을 방문하다

 

최근 환경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에너지 손실은 줄이고 스스로 에너지를 생산하는 패시브 하우스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 패시브 하우스는 전기, 가스 등 에너지 없이 자연 스스로 에너지를 만들어 활용하는 시원하고 따뜻한 집을 말합니다.


<사진 1 로렌 하우스_현장>


제로에너지 주택의 에너지

제로에너지 주택은 친환경적인 집입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제로에너지 주택이 자연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에너지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자연 에너지를 신재생 에너지라고도 합니다. 그렇다면 신재생에너지는 어떻게 무엇이 있으며 어떻게 사용될까요? 대표적으로 태양열, 풍력, 지열이 있습니다.


<사진 2,3 로렌 하우스 내부 모습>


태양열과 풍력은 전기를 생산해서 평소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컴퓨터, TV, 냉장고 등 전자기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열에너지는 땅의 온도를 활용하여 물을 데웁니다. 데워진 물을 이용해 목욕 등을 할 수 있게 해주며, 여름엔 시원하고 겨울엔 따뜻한 공기를 제공합니다.

신재생 에너지로 우리의 생활을 돕는다는 점 외에도 우리가 가질 수 있는 장점은 많습니다. 자연에너지 활용으로 미세먼지, 지구온난화를 발생하지 않게 합니다. 최근 미세먼지와 지구온난화가 매우 심각하는 점에서 우리에게 큰 관심을 가지게 합니다. 패시브 하우스는 자연에너지이기 때문에 온실가스와 같은 것들을 배출하지 않아 공기를 더 이상 나빠지게 하지 않습니다.


제로에너지주택과 일반 주택을 비교해 보자

(일반주택)

평범한 일반 주택의 경우 이중창호로 되어 있더라도 창문 틈새로 바람이 들어와 열이 손실되어 버립니다.

(제로에너지 주택)

태양광 발전이 설치되어 있고, 이중창호 대신 고효율 3중유리가 있으며, 기밀시공이 설치되어 있습니다(열손실 방지).

일반주택에 비해 냉난방비가 1/10 로 줄어들게 합니다. 대부분에 집에서는 전기세, 수돗세 등을 지불해야 하지만 패시브 하우스는 모두 자연에서 가져오는 에너지이기 때문에 냉난방비가 훨씬 줄어듭니다.

패시브 하우스는 에너지가 새어나가지 않게 만들어진 보온병 같은 외벽으로 집을 둘러싼 단열재로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장점을 가진 집으로 일반주택과 비교했을 때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로에너지 주택의 장점 요약

1. 지구 온난화 방지

자연에너지를 사용해 자연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

2. 에너지 절감

자연에너지를 사용해 에너지를 아낄 수 있다.

3. 쾌적성

자연에너지를 사용해 쾌적하다.

4. 경제성

냉난방비가 일반 주택보다 훨씬 적어 돈을 아낄 수 있다.

 

자연에너지(또는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하여 지구온난화 방지, 미세먼지 등이 발생되지 않으며 일반 주택보다 냉난방비가 1/10로 줄어들게 됩니다.

보온병처럼 외벽으로 집을 둘러싼 단열재로 여름엔 시원하고 겨울엔 따뜻한 집입니다.

제로에너지주택은 좋은 점들이 많지만 아직까지 보급이 많이 되지 않았습니다. 제로에너지주택이 많이 생겨서 지금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