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을 대표하는 건축물을 소개합니다

역사와 전통이 살아 숨 쉬는 우리 동네 평택

 

우리 동네 가까운 거리에 있는 차로 30분 거리에 있는 건축물과 문화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리 동네가 자랑할 만한 것 중 대표적인 것이 문화유적과 건축물 등이 많습니다.특히 정도전 사당(삼봉기념관)은 향토유적 제2호이며 새로운 유토피아를 꿈꾼 고려 말의 정치가이자 학자, 정도전을 기리는 사당입니다. 그는 경복궁 중건과 조선경국전을 집필하는 등 조선 왕조의 내외적 근간을 만든 조선 최고의 개국 공신으로 조선경국대전을 편찬하여 조선법제의 근본을 마련하였습니다. 삼봉기념관에 보관되어 있는 삼봉집목판은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32호입니다. 조선을 소프트웨어인 조선건국대전을 편찬한 정도전을 기리며 만든 곳이라서 역사적으로 뿌듯하게 생각합니다.


<정도전 사당 유적지>


또한 평택시 진위면에 위치한 진위 향교는 경기도지정 문화재자료 제
40호이자 조선 초기에 창건된 지방교육기관으로 진위향교 대성전은 공자를 비롯하여 성현들의 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공간이며 18세기 건축기법을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진위향교는 진위천이 내려다보이는 무봉산 기슭에 위치하고 있어 주변 경관이 매우 아름답습니다.

또한 인근에는 진위천유원지가 있어서 여름철에는 수영장과 오토캠핑장, 다채로운 체험활동(야간 불빛정원)도 즐길 수 있어 주말 나들이 장소로는 최고입니다.

여러분들도 방문하셔서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진위 향교>


또한 평택 객사리에 위치한 팽성읍객사는 경기도지정 유형문화재 제
137호로 조선 현종(1659~1674) 때 지어진 이곳은 팽성현의 객사로 원래는 작은 규모였지만 예부터 교통의 요충지였던 평택의 지리적 특성으로 규모가 점점 커졌습니다. 전체 9칸 가운데 3칸은 중대청이고 좌우에 동서헌이 각각 3칸씩 있습니다. 팽성읍객사는 고을 수령이 배례를 올리고 타지방 관리들이 머물던 숙소로 애용되었습니다. 객사라는 이름 때문에 젊은 사람들은 조금 꺼리지만 방송에도 방영되는 등 도심 속 자연과 어우러지는 멋진 곳입니다.


<팽성 객사>


마지막으로 원효대사 깨달음체험관입니다
. 신라 문성왕 14(852) 염거화상이 창건한 절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다가 나말여초 국가의 통제가 약화되면서 남양만에 수적이 들끓어 비워두었다가 15세기경 폐사되었습니다. 이 절은 고승 원효대사의 오도성지라는 이야기가 전해지는 곳으로 2017년 원효대사 깨달음체험관이 새롭게 조성되었습니다. 해골물 일화와 한국사찰음식체험을 즐겨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이처럼 내 고장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내고장 평택은 이렇듯 주변에 차로 30분 이내로 갈 수 있는 다양한 문화 유적과 건축물이 많습니다. 이런 역사적 가치가 높고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평택으로 모두 많이 많이 놀러오세요~~!!

 

출처 : 평택시청 <www.pyeongtaek.go.kr/tour>

평택문화원 <www.ptmunhwa.or.kr>

 

- 국토부어린이기자단 제8기 안지후 기자



Posted by 국토교통부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