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에너지 효율은 UP! 온실가스는 DOWN!

by 국토교통부 2021. 9. 29.

그린리모델링을 통해 에너지 효율은 높이고 온실가스는 줄인 집,
지구를 더 건강하고 푸르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자연을 닮은 집을 포스터에 담고 싶었습니다.

아름다운 지구 안에 튼튼한 벽으로 된 집을 그리고 여름과 겨울, 쾌적한 실내환경을 만들어 주는 코팅된 복층유리로 만든 창을 달고 지붕에는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여 전기 에너지로 사용하는 집을 그렸습니다. 그리고, 바탕색은 그린이와 그린리모델링으로 건강해진 지구를 생각하여 밝은 연두색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린리모델링은 노후된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에너지 성능을 향상시키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데요, 노후 건축물은 결로(結露)와 곰팡이, 그리고 부실한 창호로 단열성능이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린리모델링을 통해 고효율 LED 조명과 고효율 창호로 교체하고 단열성능이 좋은 제품으로 교체하게 된다면, 에너지 절약과 동시에 소음도 차단해 주고 냉난방 비용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한국판 뉴딜 10대 과제’인 그린리모델링으로 노후건축물의 온실가스배출을 줄이고 에너지를 아껴야 합니다. 더 건강한 지구를 위해서 우리 모두를 위한 그린리모델링에 지속적인 관심과 실천, 그리고 지금보다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동안 그린이로 활동하며, 그린리모델링에 대해 배우고 팝업하우스를 방문하여 눈으로 보고 직접 체험도 해보고 자세한 설명을 듣는 등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린리모델링 챌린지는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기에 부족한 점이 있어 아쉽기도 했지만, 그만큼 많은 자료도 찾아보고 더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같지만 다른 집’ 그린리모델링의 중요성을 알리고 실천하는 그린이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 국토교통부 그린이 / 김시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