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간판도 ‘Design’ 시대~



여러분은 왼쪽과 오른쪽 중 어느 곳이 더 좋아 보이시나요?


저는 왼쪽보다 오른쪽이 더 깔끔하고 간판도 세련되어 보이는데, 여러분도 저랑 같은 생각이신가요? 국토해양부가 아름다운 도시 만들기를 위해 「옥외광고물 설치지침」을 마련합니다.


옥외광고물이란?

모두에게 계속 노출되어, 모두가 자유롭게 통행하는 장소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서 간판·입간판·현수막·벽보·전단과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을 말한다.


그동안 ‘옥외광고물 관리법’으로 간판이나 광고물이 정돈되고 있었지만, 아직 지역마다 편차가 크다고 합니다. 그래서 국토해양부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옥외광고물 설치기준을 구체화하는데요, 아름다운 도시경관을 위한 ‘옥외광고물’ 기준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① 업소당 1개 간판 원칙에 따라 가로형 간판은 3층 이하까지 설치할 수 있으며, 

가로형 간판 설치가 곤란한 경우 여러 업소가 사용하는 연립지주형 간판을 설치하거나 돌출형 간판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간판들이 가로형 간판이에요. 이러한 간판들은 3층 이하까지만 설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출처 -  디자인 서울


가로형 간판이 설치가 불가능할 경우, 예를 들어 4층 이상에 위치한 상가의 경우에는 연립지주형 간판을 사용하거나 돌출형 간판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연립지주형 간판 (출처 -  디자인 서울) >


<돌출형 간판 (출처 - 디자인 서울) >


우와~ 간판의 종류도 정말 많지 않나요? 요즘 간판들은 크기만 큰 과거의 간판들과는 달리, 크기도 작아지고 디자인도 세련되고 깔끔해진 것 같아요. ^^




② 간판은 전체적인 건물과 조화되는 색채나 디자인을 사용해야 하며, 

보행 안전과 주거지역 쾌적성, 주민의 건강성 확보를 위해 

입간판 및 네온, 전광류와 같은 조명은 원칙적으로 금지됩니다.


<건물과 조화되는 색채나 디자인을 사용한 간판 (출처 - 디자인 서울)> 


<이런 조명이 있는 간판은 원칙적으로 안된다고 하네요>


<은은한 간접조명을 사용하거나(좌) 외부조명 사용하거나(중) 제한된 부분에서만 발광하는(우) 조명을 사용해야 합니다. (출처 - 디자인 서울)>




③ 창문 부착 광고물은 2층 이하에 표시할 수 있고, 

20㎝이하의 띠 형태로 부착가능하며, 창문 전면을 광고물로 도배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20㎝이하 띠 형태의 광고물(좌), 창문 일부만 이용한 형태의 광고물(우)(출처 - 디자인 서울)>


어떠신가요?  ‘옥외광고물’ 기준에 따라 간판이 정돈되면 불법 광고물이나 도시경관을 방해하는 간판은 사라지고, 쾌적한 거리환경, 친근하고, 건축물의 제모습 찾기 등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길에서 만나는 예쁜 간판들이 많아질수록 우리가 사는 도시도 아름다워질 것 같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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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비밀댓글입니다

    2013.08.31 02:10 [ ADDR : EDIT/ DEL : REPLY ]
    • 안녕하세요. 블로그에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 주신 건은 내용 확인 후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3.09.02 09:22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