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제터널 공사현장에 다녀와서
- 서울에 거주하는 40대 A씨, 그의 배우자 B씨, 자녀 C군의 대화-
B : 주말이고 하니깐 어디 바다가 보이는 곳에 나가 기분전환이라도 하는게 어때요?
A : 모처럼 주말인데 집에서 쉬어야지, 멀리 운전하고 나가기 귀찮잖아.
C : 아빠 그거 알아요? 서울에서 속초까지 1시간 30분이면 가는데 바다갔다와용(애교)
서울에서 속초까지 1시간30분이면 간다? 비행기가 아닌 자동차의 정상적인 주행으로 가능한 이야기가 될 예정입니다. 불가능해 보이는 이 이야기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오늘도 어둡컴컴한 공사현장에서 땀흘리는 분들을 만나뵐 수 있었습니다. 그 현장의 시작은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 방태산 일대입니다.
<건설현장 입구사진>
<인제 터널을 직접 설명해주는 현장소장>
인제터널은 고속국도 제60호선 동홍천~양양간(서울-양양고속도로)간 건설공사의 일환으로서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 진동리에서 양양군 서면 서림리에 이르는 10.965km에 달하는 터널로 이는 수도권과 동해안 최단거리 연결 고속도로 건설, 동서2축 도속도로 완성 및 남북 7축 고속도로와 연결, 통일시대 대비 친환경 생태고속도로 건설, 장대터널 주행 안정성, 방재 기능 향상 이라는 목적을 가지고 진행되고 있는 사업입니다.
<인제터널 사업의 특성(출처 - http://www.hi-injetunnel.net )>
총 공사비는 5,010억원이며 공사는 2009년 4월부터 시작하여 2015년 12월까지 완성될 계획으로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지도상의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http://cafe.naver.com/gangto/123>
인제터널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을까?
1. 차가 다니는 도로 중 가장 긴 터널 (우리나라 1위, 세계 11위)
-> 2015년 말에 완성될 인제터널은 그 길이가 10.96Km로 현존 국내 최장 터널인 중앙고속도로 죽령터널 (4.6km)의 2배 이상이고 세계에서는 11번째로 길다고 합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하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터널 길이 (출처 - http://www.hi-injetunnel.net)>
<세계 토로터널 길이 (출처 - http://www.hi-injetunnel.net)>
2. 공법 (시공사례가 가장 많은 NATM 공법 사용)
인제터널의 공법 중 특징적인 것은 '네 방향 동시 굴착 방식'이라는 것입니다. 대개 터널공사는 양쪽 끝에서 파고들어가 중간에서 만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인제터널은 양끝에서 뚫는데 그치지 않고 터널의 중간에서도 건설장비가 들어가 좌우방향으로 동시에 굴착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는 국내최장자동차도로 터널이라는 길이인 만큼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네 방향 동시 굴착방식을 통해 2012년 6월말 현재 11km 중 10km는 굴착된 상태이며, 8월 말을 목표로 100% 뚫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제터널의 환기시스템>
- 친환경시스템
인제터널은 공사중에는 인체에 유해가 적은 친환경 혼화제 사용하고, 근방 하천의 유량 및 탁도를 24시간 원격모니터링 하도록 하게끔 설계되었습니다. 운영중에는 친환경 액상제설제 사용, 태양열집열판을 통한 친환경에너지 사용으로 시설 내 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까지 생각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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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좀 해주슈~~~ 2016년이 다지나가는데도~~
2016.07.11 16:53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