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래쪽을 보세요.”



‘아래쪽’이 아닌, 무의식적으로 화살표가 가리키는 방향인 위쪽을 보시지 않으셨나요? 본능에 충실한 당신, 오늘도 화살표를 따라 우측통행 하셨군요?     





여러분은 ‘우측통행’을 잘 지키고 계신가요?


공식적으로 우측통행을 시작한지도 어느 덧 3년이 지났습니다. 정부는 2009년 4월, 제 12차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의 개선계획 발표를 통해 보행자의 안전과 세계적인 보행문화 흐름에 따라 ‘우측통행’을 실시하기로 하였습니다. 


발표에 따라 2009년 10월부터 지하철과 철도, 공항 등 다중교통시설과 공공기관에서 ‘우측통행’을 시범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음 해 7월 1일부터 기존의 공공기관, 교통시설은 물론이고, 산책로 등 모든 보행공간으로 ‘우측통행’의 범위를 확대하였습니다.


‘우측통행’은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 중 하나였습니다. 기존의 차가 다니는 도로는 우측통행인 반면, 보도는 좌측통행이었던 문화를 개선하여 국민 불편과 혼란을 줄이고자 실시하게 되었는데요, ‘우측통행’이 가진 긍정적 효과가 크기 때문입니다.



'우측통행'으로 얻는 긍정적인 효과

● 보행속도 약 1.5배 증가

● 연간 교통사고 사망자 70여 명 감소

● 부상자 1700여 명 감소

● 인적 피해비용 711억원 감소

● 심리적 피해비용 734억원 감소

● 보행밀도 감소(19~58%)






9월은 교통안전의 달입니다. 이번 한 달만 본능에 충실하다면, 외래방문객 1000만 시대에 맞는 성숙한 시민의식인 우측보행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글로벌 스탠다드 ‘우측보행(RIGHT WALK)’!

‘올바른 보행(RIGHT WALK)’으로 성숙한 시민의 모습을 보여주세요!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우측통행의 효과가 실로 대단하군요.^^

    2012.09.24 23:1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