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 오면, 드라이브 가실래요?


 


너무나 더웠던 여름이 가고, 가을이 오는 소리가 들리시나요 ^^?

 

여러분은 가을이 오면 무엇을 하고 싶으세요? 저는 시원한 바람이 불고, 울긋불긋 단풍이 드는 가을이 오면, 도시락 들고 교외로 나가고 싶어집니다.^^ 이렇게 저처럼 교외로 드라이브 하면서 주변경치를 즐기며 가을을 느끼는 분들을 위해 국토해양부가 ‘아름답고 쾌적한 도로’를 만든다고 합니다 !!

 

과연 ‘아름답고 쾌적한 도로’는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아름답고 쾌적한 도로’를 만들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은 도로 경관을 아름답게 만드는 것입니다.

 

 

 

 만약 이렇게 도로를 만든다면 주변 경관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도로가 될 것입니다.

 

 

 

 

 

 

 

대신 이렇게 도로를 만든다면, 자연도 보호하고 아름다운 도로 경관도 가지게 될 것입니다. ^^

 

 

 

 

 

 

 

 

 

 

예를 들어 볼까요?

 

 

 

 

이렇게 지형을 고려한 도로(좌)와 경관자원을 활용한 도로(우)는  자연을 생각하고 아름다운 도로 경관을 가진 도로라고 할 수 있겠죠. ^^

 

 

여기서 잠깐. 도로 경관이 무엇일까요?

 도로경관이란, 

 

 

 

 

1. 운전자가 도로 위를 주행하면서 주변의 지형이나 도로시설물을 바라보면서 느끼는 경관(도로의 내부경관)과 외부에서 도로선형이나

 

 

 

 

 

 

 

 

2.교량과 같은 시설물을 바라보면서 느끼는 경관(도로의 외부경관)으로 구분된다.

 

 

 

 

 

'아름답고 쾌적한 도로'를 만들기 위한 두 번쨰 조거은 도로시설물을 디자인 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도로의 주변경관을 아름답게 만들어도, 도로 시설물이 아름답지 못하다면 전체적인 도로 경관이 이상하겠죠?

 

그렇기 때문에 도로시설물의 디자인이 중요한 것입니다. ^^

 

 

 

이렇게 중앙분리대의 디자인까지도 아름답게, 도로와 어울리게 만들어야 비로소 ‘아름답고 쾌적한 도로’가 되는 것입니다 !!

 이번 국토해양부의 ‘아름답고 쾌적한 도로’ 만들기 계획을 통해 만들어질 도로를 따라, 이번 가을 도시락 들고 가족과 연인과 함께 나들이 떠나볼까요^^?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