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우리나라의 항만 현황과 항만정책 수립관련 주요 지표를 고려한 한국 항만정책의 비전 및 목표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아요. 항만 정책 실현 방안으로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허브항 육성, 권역별 거점 항만의 국가경제성장 동력화, 해양 산업과 연계한 항만 개발 등 각 우리나라 각 항의 미래 모습을 보는 것도 재미가 쏠쏠하겠죠?



우리나라의 항만 위치도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이고, 각 지역에 큰 항구가 많이 있지요. 

서울 경기도에 4개, 충청남도에 3개, 전라남북도를 합쳐 6개, 경상남도와 부산 울산을 합쳐 9개, 경상 북도 1개, 강원도에 5개가 있어요. 이렇게 보니 정말 많은 항구가 있네요`! ^^




한국의 항만 정책을 수립할 때 고려하는 주요 지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 : Global Economic Growth Forecast

세계 경제 성장률은 약 4%로 예상되며, 동북아 지역의 경우 약 5%로 전망됩니다.

2.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 Global Container Traffic Forecast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 연평균 증가율은 약 7%가 예상되며 동북아 지역의 경우 약 8%로 전망됩니다.

3. 세계 컨테이너 화물처리 실적 : Global Container Handling Throughput

2010년도 한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세계 4위로 18,947천 TEU를 처리합니다.


4.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 : Increase of Container Ship Sizes

세계적으로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국 항만정책의 비전과 목표는?                              


미래항만 비전은 '물류와 레저, 문화가 함께하는 고부가가치 항만'입니다.

우리나라의 항만 목표는 2020년까지 항만물류산업 부가가치를 2배로 증대하는 것인데요.

물류 , 제조, 상업, 친수, 재해 방지 등 항만 기능의 다양화를 통해 국가 기반 인프라로서의 항만 공간을 재창조하고자 합니다.



1) 고부가 가치 창출을 위한 허브항 육성

- 동북아 컨테이너 허브항 육성 : 부산항 신항

- 복합물류 허브항 육성 : 광양항

- 동북아 오일허브항 육성 - 울산항







2) 권역별 거점 항만의 국가경제성장 동력화

- 지역별 특성화 산업 지원을 위한 항만 개발 : 인천항, 평택 당진항, 군산항, 목포항, 포항항




3) 해양산업과 연계한 항만 개발

- 항만지역내 친수공간 확보, 노후 및 유휴항만지역 재개발 추진 : 여수항, 부산항, 북항, 제주항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