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가을이 되면 우리나라를 찾는 반가운 손님이 있습니다. 바로 철새인데요, 올해 국토해양부에서 철새들의 편안한 휴식을 위해 9월 20일부터 철새 도래지/서식지의 생태환경 보존 그리고 경항공기와 새가 부딪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경기도 시화, 전라남도 순천만 일대를 경항공기의 비행을 금지하는 비행회피공역으로 지정한다고 합니다.



※ 비행회피공역의 기준


 지상~1,000ft(304m)까지 비행 제한하며, 경랑항공기 등 저공비행(1,000ft 이하)을 할 수 없다. 위반 시 경량항공기 조종사 자격의 취소 또는 효력이 정지된다. 



지난(‘11)해 가을 세계적으로 희귀한 저어새 250여 마리가 경기 시화 지역에 출연하였으나, 이 지역에서 비행하는 항공기들로 인해 저어새의 서식에 방해가 된다는 환경보호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시행되었다고 합니다.



※ 시화호 소개


 원래 시화방조제를 건설하고 바닷물을 빼낸 뒤 담수호로 만들어 인근 간척지에 농업용수를 공급할 목적으로 개발되었지만, 심각한 수질오염 문제로 ‘죽음의 호수’로 바뀌어 환경오염의 대명사로 일컬어지게 되었다. 1998년 11월 시화호의 담수화를 포기, 2000년 2월 국토해양부(당시 해양수산부)가 시화호 및 인천 연안을 특별관리해역(시범해역)으로 지정, 2001년 2월 해수화를 확정하여 현재는 “시화호 종합관리계획”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가 되고 있다.

 시화호는 아름다운 갈대습지공원이자 철새의 쉼터이며, 시화호의 총저수량은 332백만톤, 관리수위는 -0.1m, 최대수심은 18m, 해수유입량은 30만톤/일, 담수유입량은 340만톤/년 수준이다. 매년 많은 철새가 찾아와 서식하며 천연기념물 제205-1호 저어새 또한 매년 찾아오는 철새 중 하나이다.





올해에 지정되는 비행회피공역은 총 19㎢(시화호 9㎢, 순천만 10㎢)이며, 2012 런던올림픽에서 봤던 축구경기장 2,662개를 모아 놓은 면적입니다. 9월 20일 이후에는 이 구역일대가 초․경량항공기, 헬기를 포함한 모든 항공기는 이 지역을 우회하여 비행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시화 비행회피구역(좌)과 순천 비행회피구역(우)>



또한 순천만은 세계 5대 연안습지 중 하나로 우리나라 유일의 흑두루미(천연기념물 228호) 월동지이며 그 밖에 멸종위기 희귀종 36종이 서식하는 지역으로 생태환경 보존이 시급하였다고 국토해양부는 밝혔습니다.  



※ 연안습지란?


 숲이 ‘지구의 허파’라면 갯벌은 ‘자연의 콩팥’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황해안을 비롯하여 캐나다 동부 연안, 미국 동부 조지아 연안, 북해 연안, 아마존 유역 연안이 세계 5대 갯벌로 불린다. 갯벌은 해안 생태계의 먹이사슬이 시작되는 곳이다.

 갯벌은 수많은 미생물이 오염 물질을 걸러 내는 뛰어난 정화력을 지녔을 뿐 아니라 식물성 플랑크톤의 광합성 결과로 산소를 발생시켜 지구온난화를 막아주며, 철새들의 이동 통로에 위치하여 기착지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최근 갯벌의 생태적 가치와 소중함이 새롭게 부각되면서 네덜란드를 비롯하여 미국, 독일, 일본 등의 여러 선진국에서는 메웠던 간척지를 다시 갯벌로 환원하는 역간척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환경과 해양을 터전으로 살아가는 동식물까지 아우르는 국토해양부의 환경보호를 위한 이번 조치는 철새들의 서식환경 보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국토해양부는 앞으로도 환경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추운 겨울을 앞둔 생명들에게 작은 손길을 내민 국토해양부를 시작으로 더욱 많은 생명들이 따뜻한 보살핌을 받는 그날까지 파이팅 입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