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우리가 만드는 미래, 그린리모델링

by 국토교통부 2021. 9. 28.

그린리모델링 팝업스토어를 방문하고 난 후, 그동안 환경에 대해서 생각해 왔던 것들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어요. 짧은 시간 방문해서 그런지 잘 이해가 안가는 부분도 있었어요. 그 다음주에 에너지 드림센터를 다녀오게 되었는데 거기서 그린리모델링의 원리를 다시 한번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도전한 그린리모델링 포스터! 포스터는 처음 그려봐서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고 어려웠어요. 그렇지만 그린리모델링이라는 뜻을 생각해보고 하나씩 그려나가니까 이야기가 되었어요. 제가 깊이 생각한 부분은 우리가 사는 곳을 좋게 고침으로써 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고 나아가 지구를 살릴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고치는 부분을 어떻게 표현할까 고민하다가, 지구 안의 땅들을 그-린-리-모-델-링으로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그 위에는 사람과 육지동물, 바다생물들이 어울려 사는 행복한 지구의 모습을 만들려고 노력했어요. 또한, 지구 위의 건물들도 태양광 패널을 설치한 모습과 옥상 정원의 새싹으로 환경을 생각하는 친환경 건물로 그렸습니다. 지구의 가운데에는 시계와 달력 그리고 희망을 상징하는 깃발을 싣고 미래로 항해하는 앞으로의 모습을 나타내었습니다. 중요하게 생각한 표어도 고민하고 마지막까지 수정을 한 끝에 “우리가 만드는 미래 – 그린리모델링” 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우리가 지키는 미래” 였으나 그림과 글을 비교해 보니 “우리가 만드는” 이 더 자연스럽게 느껴져서 고쳤어요. 결론은 그린리모델링으로 바꾸는 미래의 희망찬 지구의 모습을 표현하려고 포스터에 많은 시간을 공들여서 그렸습니다.


그린리모델링의 장점이라면 사람이 사는 공간으로써 더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다는 것이에요.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건 지구의 환경에 도움이 된다는 것 같습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하여 북극의 빙하가 녹고 기온이 변하여 세계에 많은 문제들이 생기는 것을 뉴스로 보고 걱정스러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사는 세상이 점점 안 좋아지면 결국은 사람들이 지구에 더 이상 살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린리모델링의 효과는 이름이 말해 주듯이 환경을 좋게 고침으로써 온실가스나 탄소제로 그리고 여러 친환경적인 재료들로 서로 살아가는데 좋아지게 해주는 것입니다.


그린리모델링의 중요성은 앞으로 우리가 살아갈 세상을 우리의 노력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의 모습은 지구를 힘들게 하고 망가지게 하여 미래의 후손들이 지구에서 살 수 없을지도 모를 환경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그린리모델링을 하여 환경을 바꿔나간다면 희망찬 미래를 가져다 줄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당장은 나 하나쯤이야 할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친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고쳐나간다면 그린리모델링이 꿈꾸는 모두의 행복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환경은 알아갈수록 공부를 많이 하고 또 실천해야 될 것들이 많은 분야 같습니다. 이번 주에 저는 부모님과 함께 줍깅이라는 환경 캠페인을 두 번 하게 되었어요. 쓰레기들을 주우면서 느낀 점은 내가 걷는 길에 이렇게 많은 쓰레기들이 있다는 것과 누군가는 이런 쓰레기들을 쓸어 담아서 치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어린이로서 큰 힘이 되지 못한다고 생각했는데 아니었습니다. 그린이로 활동한 기간은 짧지만, 앞으로도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제가 할 수 있는 부분에서는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늘 생각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2021 국토교통부 그린이 / 서현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