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가족과 사는 집이 환경에 도움이 되는 공간으로! 재미있는 그린리모델링 팝업스토어

by 국토교통부 2021. 8. 10.

LH 그린리모델링을 설명해주신 해설사 선생님과 함께

국토교통부 그린이 활동을 시작하고 처음 주어진 미션으로 그린리모델링 팝업스토어를 방문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다른 그린이 친구들과 함께 모여 방문할 계획이었는데요.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로 격상되면서 연기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고자 시간별로 팀을 이뤄 방문하였습니다!

 

그린리모델링 팝업스토어는 KTX 서울역 대합실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저는 엄마와 함께 갔습니다. 넓은 서울역에서 부스를 못 찾을까 걱정했는데 2층 바로 앞에 있어서 잘 찾아갈 수 있었습니다! 15분 일찍 도착해서 미리 둘러보았는데요. 생각보다 크기가 아담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손소독과 열체크를 하니 해설사 선생님께서 오셨어요.

그린리모델링 팝업스토어 규모가 크지는 않았지만 여러 테마로 부스가 구성되어 있어 선생님과 저는 한 곳씩 보면서 이동했습니다. 저는 환경에 관한 책도 많이 읽고 관련 활동도 많이 하여 그린리모델링에 대해 잘 이해할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러나 처음 보거나 어려운 내용도 많아 당황스러웠지만 해설사 선생님께서 친절하게 하나하나 설명해 주셔서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린리모델링이 왜 필요할까?

그린리모델링은 노후된 건축물을 친환경 소재로 리모델링을 하여 온실가스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업입니다. 해설사 선생님께서 그린리모델링 사업 사례로 철산 어린이집을 설명해주셨는데요. 철산 어린이집이 그린리모델링을 한 후, 전기료가 많이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선생님께서 그곳이 리모델링을 한 후에 어린이집 학부모님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저는 그곳이 그린리모델링을 통해 겉모습만 예쁘게 변한 것이 아니라 환경에 도움이 많이 되는 건축물로 변화되었다는 사실이 신기했습니다.

그린리모델링 사업 전과 후를 비교해보자!

이어서 그린리모델링 전과 후의 모습을 비교해 놓은 부스로 갔습니다. 한눈에 봐도 리모델링이 된 집이 살기에 좋아 보였는데요. 집 안이 말끔해졌을 뿐만 아니라 에너지도 절약되어서 더 좋아 보였습니다. 낡고 오래된 집들이 그린리모델링을 거치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AR로 알아보는 그린리모델링 요소!

다음은 그린리모델링의 각 기술 요소들을 AR로 체험해 볼 수 있는 부스로 이동하였는데요. 이곳은 스태프 분께서 도와주셨습니다. 옆에 설치되어 있는 패드를 통해 AR을 보았는데요. 신기하면서 보기에 편하고 좋았습니다.

이후에는 그린리모델링에서 사용하는 친환경 소재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먼저, 열회수형 환기시스템은 외부의 유해공기를 신선한 공기로 바꿔주고, 순환되는 내부와 외부 공이의 열을 교환하여 실내를 쾌적하게 유지해주면서 열손실을 최소화해준다고 합니다! 열회수형 환기시스템이 신기해서 설명도 듣고 한참 체험해 보았는데요. 장치에 손을 대서 직접 바람을 느껴보기도 했습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시스템이 제가 알던 것보다 훨씬 흥미로워 설명을 더욱 집중해서 들었습니다. 요즘은 태양열 에너지를 사용하는 집들이 많아져 지붕 위에 설치된 패널들이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그런데 건물 전체 외벽을 다 전지판으로 하는 빌딩도 있다고 합니다. 태양열을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사용하면 환경에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하니 앞으로 더 많은 곳에서 태양열을 이용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외단열과 단열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집 벽 안에도 저런 단열재들이 있을 것을 생각하니 벽을 뜯어서 확인하고 싶어졌습니다. 또한, 일반유리와 수퍼더블로이유리의 차이점과 원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가 직접 각 유리에 손을 대보았는데요. 일반유리는 뜨거웠지만 수퍼더블로이유리는 그렇지 않아서 몇 번 체험을 해보았습니다. 신기해서 자꾸 하다보니 나중에는 손에 열기가 전해져서 뜨거웠어요.

 

<일반유리와 수퍼더블로이유리 차이점>

 

-일반유리 : 유리 사이에 별도 코팅층이 없어이 복층유리로 열기가 손에 바로 느껴지며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일반적인 유리

-수퍼더블로이유리 : 유리 표면에 두 겹으로 은코팅한 로이유리로 제작된 복층유리로 겨울철 실내 난방열을 보호하고 여름철 뜨거운 태양열을 차단하는 효과

마지막으로 이벤트 경품을 뽑아 보았습니다! 그린리모델링 팝업스토어 부스를 관람하면 이벤트도 참여할 수 있어 정말 재밌었습니다. 서울역에 직접 방문해서 그린리모델링과 친환경 소재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 좋았는데요. 이러한 친환경 시스템이 지구를 좀더 살기 좋은 환경으로 만들어 주는 것 같아요! 환경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된 체험이었습니다. 그린리모델링 사업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 노후된 건축물들을 전부 친환경적으로 바꿨으면 좋겠습니다!

 

9기 국토교통부 그린이 / 서현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