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어린이 견학지 소개! 인천 로봇랜드 테마파크 현장에 다녀오다

by 국토교통부 2021. 4. 29.

 

요즘 신기술들이 많이 발전하면서 AI 로봇 등 다양한 로봇들을 뉴스로 많이 접했는데요. 오늘 방문한 곳은 재미있는 로봇의 세계를 구경하러 로봇랜드 테마파크 건축현장을 다녀왔습니다. 제가 방문한 로봇랜드 테마파트는 인천시 서구 청라국제도시에 위치해 있는데요. 가장 먼저 저희를 반겨준 커다란 로봇은 인천 로봇랜드의 상징인 소년 동상이였어요!

 

 

우선, 로봇과 로봇랜드, 인천 로봇랜드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로봇이란? 인간과 같이 운동기능과 지능을 함께 갖춘 기계

산업용 로봇 서비스 로봇 지능형 로봇
3축 이상의 관절을 가진
산업 자동화용 기계
인간 및 설비에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계 외부환경을 인식하고
상황을 판단하여
자율적으로 동작하는 기계

- 로봇랜드: 지능형 로봇 중심의 전시장, 체험장, 로봇 경기장, 로봇 놀이기구, 기업 지원시설 등이 조성되는 지역

- 인천 로봇랜드: 지능형 로봇의 개발과 보급을 촉진하고 국가 미래 성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지능형로봇개발 및 보급촉진법에 따라 인천 청라경제자유구역 내 약 767,000에 로봇단지를 조성하는 사업

사실 로봇랜드 테마파크는 13년 동안 중지되었다가 20206월 인천 로봇랜드 조성 실행계획 변경 승인되어 지금은 활발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47일 교육용 로봇 전문기업인 ()로보로보가 인천 로봇랜드로 이전하는 업무협약이 체결되었는데요. ()로보로보는 로봇& 코딩& 융합과학 전반에 걸쳐 개발부터 교육서비스까지 제공되는 통합전문기업입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인해 로봇랜드 테마파크의 사업 진행은 더 빠르게 진행될 것 같아요!

 

 

위 사진은 2024년 완공예정인 로봇랜드 테마파크 건설 현장인데요. 현재는 광활한 공터에 포크레인 등 공사를 진행하는 차량들만 볼 수 있어서 아쉬웠습니다.

 

인천 로봇랜드 조감도 (출처 : 인천 로봇랜드)

하지만, 코로나19가 사라지고 인천 로봇랜드 테마파크가 다 완공될 시기에는 가족끼리 방문하기 좋은 장소가 될 것 같습니다. 미래 산업의 주역이 될 로봇산업과 대한민국 미래를 이끌어 갈 어린이들의 만남! 하루빨리 인천 로봇랜드 테마파크가 완공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최서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