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과거, 현재, 미래의 교통수단을 알려드립니다! 칭다오 도로교통 박물관 탐방기

by 국토교통부 2021. 7. 27.
교통수단이란?

교통수단은 사람이 짐을 옮기거나 이동을 할 때 쓰는 수단을 말합니다. 시대가 변하면서 교통과 통신은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는데요. 역사 책을 살펴보면 인력거를 이용하거나 말을 타고 장거리를 이동하는 우리 조상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버스도 있으며 해외를 몇 시간 만에 도착할 수 있는 비행기까지 있는데요. 과거와 비교해보면 너무 다른 모습이죠? 가족과 함께 도로교통의 변화를 더 실감하기 위해 칭다오에 있는 도로교통 박물관을 찾았습니다.

칭다오 도로교통박물관에서

중국 대중교통의 과거

칭다오 도로교통 박물관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었던 것은 옛날 교통수단의 이용 모습을 세밀하게 담은 그림들과 마차였습니다. 요즘에 볼 수 있는 교통수단과는 조금 다른 모습의 탈것들을 볼 수 있었는데요. 옛날과 현재 교통수단의 차이점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이쯤에서 과거 도로교통의 모습이 어떠했는지 도로교통 박물관에서 소개한 자료를 통해 살펴볼까요?

위 사진을 보면 인력거도 보이고 자동차도 보이는데요. 잘 보면 탈것을 기다리는 사람도 보입니다!

 

중국 최초의 전차

전차는 전기의 힘을 동력으로 하여 궤도 위를 달리는 차로, 전기 기관차라고도 부릅니다. 중국에서는 1899년 독일의 회사 지멘스가 베이징에 용정문을 궤도로 달리는 전차를 최초로 설치하였는데요. 그 이후 상하이와 다롄에도 전차가 설치되었습니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증기 기관차를 시작으로 디젤 기관차, 그리고 빠르고 소음과 매연 걱정이 없는 전기 기관차 순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증기 기관차는 한국에 언제 들어왔을까요? 바로, 1899년도에 들어왔습니다.

버마로드 건설 작전

다음으로 소개된 것은 바로 버마(미얀마)로드 건설 과정이었습니다. 붉은색 글씨로 버마로드라고 쓰인 목판이 한쪽 벽에 걸려있었습니다. 버마로드는 중일전쟁 중 외부에서부터 군수물자 등의 보급을 받기 위하여 1939년 중국이 완성한 도로입니다. 이는 미얀마에서부터 중국 윈난성까지 개통되었고, 이 덕분에 연합군의 물자를 중화민국군에 원활하게 수송해 줄 수 있었다고 합니다.

 

도로교통 박물관에서 만난 다양한 소품들

도로교통 박물관에서는 중국의 도로교통 역사를 알 수 있으며 옛날에 실제로 쓰였던 소품들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신기하고 색다른 모습의 소품들을 직접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칭다오 도로교통 박물관에 전시된 소품 중에서는 철도 및 기차 운영 회사의 로고가 새겨진 머그잔을 시작으로 교통카드, 버스 운전사 자격증, 운행 티켓 등 다양한 물건들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특히나 현대에 사용하는 것과는 조금 다른 모습의 소품들도 있었기 때문에 특이한 점을 골라 찾아내는 것도 재미있었습니다.

 

미래 도로 교통의 모습

모두 한 번쯤 미래에 자동차가 하늘을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상상을 하는데요. 또한, 3D 화면을 응용한 스마트폰과 스마트 안경을 사용하며 자유자재로 우주여행을 다녀오는 상상을 해보았을 것입니다. 칭다오 도로교통 박물관에서는 미래 교통수단에 관한 영상물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1) 전기자동차 보급

지구는 갈수록 지구온난화의 위기에 처해 있는데,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와 이산화탄소 때문이라고 합니다. 전기자동차는 배기가스와 이산화탄소를 적게 배출하기 때문에 공기 오염과 지구온난화의 걱정을 줄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대가 더 발전할수록 많은 사람들이 전기자동차로 이동을 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전기자동차의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도로 무선 충전 시스템, 전기 자동차 충전 패드 등 또 다양한 시스템이 등장할 것입니다.

 

2) 지상 공간을 벗어나 더 높이 위로, 더 낮게 아래로

전기차 외에도 도로교통 박물관의 시뮬레이션 영상으로 미래 세계의 놀라운 변화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교통체증으로 꽉 막힌 도로에서 벗어나 유유히 하늘 위로 날아오르는 자동차의 모습은 그야말로 정말 신기하면서도 멋있는 광경이었습니다. 또한, 바다 밑에서 해양 생물을 구경하며 해저터널을 지나는 이색적인 광경은 매우 아름다웠습니다.

 

3) 모두 우주로 갈 수 있어! 위험과 비용을 감소한 우주 엘리베이터

시뮬레이션 영상에서 또 하나 돋보였던 것은 바로 지상에서부터 하늘 위로 쭉 이어진 초대형 우주 엘리베이터입니다. 우주 엘리베이터는 지표면에 엘리베이터 기지를 세우고 하늘에는 거대한 우주정거장을 설치한 일종의 교통수단입니다. 우주선 발사 시 생길 위험의 부담도 줄일 수 있고 비용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아직까지는 엘리베이터의 핵심이 되는 줄을 개발하지 못했기 때문에 가벼우면서도 끊어지지 않는 엘리베이터 줄을 개발할 방안을 찾고 있다고 합니다.

 

교통은 기술 및 통신의 발전에 따라 함께 변화되어 왔고, 이렇게 편리해진 교통은 우리에게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칭다오 도로교통 박물관은 과거에서부터 미래 교통의 모습까지 한곳에서 모두 만나볼 수 있는 곳이며, 도로교통의 역사를 눈으로 보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칭다오 도로교통 박물관 탐방을 통해 도로교통이 어떻게 발전되어 나갔는지, 또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엿볼 수 있어 재밌는 시간이었습니다!

 

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권서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