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

그린리모델링으로 건강한 지구를 꿈꾸다 ‘그린리모델링 팝업하우스를 다녀와서’

by 국토교통부 2021. 8. 10.

그린이로 활동하면서 그린리모델링을 홍보하고 있는 청주 단재초등학교 5학년 오은서입니다. 여러분들은 ‘그린리모델링’을 들어보셨나요?? 그린리모델링은 2050년까지 탄소를 줄이는 목표로 노후된 건축물을 친환경적 건축물로 리모델링하여 환경에 도움을 주는 사업입니다. 글로벌 환경 및 정책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시작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렵게 느껴지신다고요? 그럼 저와 함께 ‘그린리모델링 팝업하우스’로 출발하여 쉽고 재미있게 그린리모델링에 대해 알아볼아요!

그린리모델링 팝업하우스 가는 길

저는 KTX 서울역에 위치하고 있는 그린리모델링 팝업하우스를 가기 위해 오송역에서 KTX를 탑승하여 서울역으로 출발했습니다. 그린리모델링 팝업하우스는 KTX 서울역 2층 대합실에 설치되어 있는데요. 기차를 기다리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이동하는 사람들이 부담 없이 방문하여 둘러 볼 수 있습니다.

그린이 친구들과 처음 만나다

서울역에 도착하여, 오늘 그린리모델링에 관해 자세한 설명을 해주실 멋진 해설사 선생님과 그린이 친구들을 만났습니다. 처음 만나는 자리여서 설렜는데요! 서로 인사를 나누고 본격적으로 팝업하우스로 입장하였습니다.

그린리모델링의 중요성

평소 건강한 지구는 일정량의 온실가스로 평균 온도 15도를 유지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온실가스의 양을 필요 이상으로 갖게 되면 지구 평균온도는 상승하게 되고, 지구 환경의 균형은 깨지게 됩니다. 온실가스 배출량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이산화탄소는 규제 가능한 가스인데요. 에너지 낭비가 많은 노후 건물들이 그린리모델링을 거치면 온실가스 배출량 약 12만톤 저감 효과 및 에너지는 약 30%나 절감된다고 합니다. 그린리모델링을 통해 쾌적한 주거 환경뿐만 아니라 지구 환경까지 지켜주니 정말 우리 사회에 중요한 사업이죠?

 

그린리모델링의 핵심 기술

 

이렇게 중요한 그린리모델링의 핵심 기술을 함께 살펴볼까요?

① 태양광 발전 시스템

먼저 태양광 발전 시스템입니다. 빛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공해 없는 친환경 전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고성능 단열재

고성능 단열재도 사용되는 기술 중 하나인데요. 단열재는 외기를 차단하고 따뜻한 실내온도를 유지하는 성능이 있습니다. 그럼, 고성능 단열재는 무엇일까요? 고성능, 고기밀 단열 창호로 교체한다면 따뜻한 실내온도를 유지함은 물론, 난방비 절약에 소음까지 차단해줍니다.

③ 열회수형 환기시스템

열회수형 환기시스템은 외부의 유해공기를 신선한 공기로 바꿔주고, 순환되는 내부와 외부 공기의 열을 교환하면서 실내를 쾌적하게 유지해줍니다.

 

여기에 한 가지 더하면, 완벽해지는데요. 그것은 바로 LED 전등!! 이렇게 많은 기술들을 접목하여 그린리모델링을 하면 노후 건축물이 완벽한 에너지 절감형 건물로 재탄생하겠죠? 그럼, 그린리모델링을 통해 노후된 주택이 어떻게 새롭게 변화되었는지 보러갈까요?

그린이 친구들과 함께 해설사 선생님의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을 들으며, 그린리모델링 팝업하우스를 재밌게 둘러보았는데요. 여러분은 어떠셨나요?

저는 KTX를 타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저는 지구 환경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았습니다. 노후된 건축물과 점점 많아지는 온실가스 배출량, 그로 인해 발생하는 지구 온난화 등의 문제는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그 과제의 해결책을 저는 오늘 그린리모델링 팝업하우스에서 찾게 되었습니다.

 

이젠 고민을 끝내고 실생활에서 실천을 해야 합니다.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고민하고 계시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그린리모델링에 꼭 함께해주세요!

9기 국토교통부 그린이 / 오은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