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우리 동네 안전지킴이 도로표지판

by 국토교통부 2021. 11. 12.

* 도로표지판이란?

교통에 필요한 주의, 규제,  지시등을 표시하는 알림판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의 표지판은 주의표지판, 규제표시판, 지시표시판이 있습니다. 주의표지판은 황색 삼각형 위에 적색 테를 두른 형태입니다. 규제표지판은 원형, 역삼각형 팔각형 등의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주로 백색이나 적색 바탕에 규제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지시표지판은 보통 원형, 사각형 등의 모양을 띄고 있으며 청색 바탕위에 지시 내용이 기호 또는 문자로 표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 동네 주변에 있는 표지판을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생각보다 우리가 무심코 지나쳤던 도로 표지판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첫 번째 속도를 규제하는 표지판으로 어린이보호구역에서 30km의 속도 운전해야 한다는 표지판입니다. 학교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표지판입니다.
        


두 번째는 주정차를 금지하는 지시표지판으로서 이것 또한 학교근처에서 또 차가 많이 다니는 일반도로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주정차 단속을 하는 차량들도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어린이를 보호하는 지시표지판입니다. 마찬가지로 학교 근처와 횡단보도 근처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비보호 표지판입니다. 교차로에서 좌회전 신호를 주지 않고 직진 신호일 때 좌회전을 허용하는 신호입니다. 보통 교통량이 적은 교차로에서 이루어지고 효율적인 방식입니다. 


이렇게 4가지의 표지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우리가 주변에서 보기 쉽고 표지판만으로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는 표지판입니다. 

* 도로표지판을 지키면 보행자와 운전자는 어떤 좋은 점이 있을까?
표지판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도로표지판을 지키면 운전자와 보행자가 어떤 좋은 점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표지판이 없이 우리가 신호등만으로 길을 건너거나 차가 많이 다니는 곳에 있는 인도를 걷게 된다면 우리는 많은 사고들과 접하게 될 것입니다. 주의할 점을 알고는 있겠지만 눈 앞에 보이지 않으면 순간 잊을 수 도 있으며 한가지만 생각하다가 다른 것들을 놓치게 될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도로에서 주의해야할 표지판들이 눈에 잘띄는 곳에 있다면 처음 그 곳을 가는 사람들도 표지판을 보고 주위를 살피게 되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도 줄어들게 된다. 

* 우리는 지키지 위해 어떠한 일을 해야할까?
그러기 때문에 우리는 주변의 도로표지판에 대해 알고 있을 필요가 있고, 그것을 주의 깊게 살피며 길을 건너고 운전을 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운전자가 지킨다면 보행자가 안전할 것이며 보행자가 잘 지킨다면 운전자 또한 더욱 신경 써서 표지판을 살필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함께 지키면 모두가 안전할 수 있습니다.

 

제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윤원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