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앞으로 수소 자동차가 많아져요~

by 국토교통부 2021. 12. 14.

 

수소 자동차를 타면, 어떤 점이 좋을까?

우리가 타고 다니는 자동차는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배기가스를 내뿜습니다. 그래서 많은 자동차 업체들이 배기가스가 나오지 않는 전기 자동차, 수소 자동차를 생산하고 개발하는 중입니다. 그러나 아직은 기름으로 가는 자동차를 많은 사람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의 혁명인 수소 자동차와 그로 인해 우리의 미래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바뀌는지 빠짐없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소 자동차란?

수소는 우주 질량의 75%를 구성하고 있는 흔한 물질이고, 무색무취에 가장 가벼운 물질이기도 하지요. 바로 이 수소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과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수소가 운반과 생산, 그리고 나중을 위해 저장하는 과정이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 이 물질은 지금, 그리고 미래에 아주 중요하고 우리가 의지해야 할 보석 같은 물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수소는 지금 큰 화제가 되고 있는 환경/대기 오염과 지구 온난화를 늦출 수 있습니다. 수소는 우리가 망쳐놓은 지구를 살릴 기회가 될 수 있으며, 새로운 희망의 시작을 우리 후손들에게 선물과 같이 안겨줄 수 있습니다. 미래를 이끌어 갈 특별한 물질인 수소로 만들어진 이 특별한 자동차에 대해 좀더 알아보겠습니다.

 

수소 자동차의 장점과 단점

수소 자동차는 환경을 살릴 수 있는 것과 같이, 그만큼의 엄청난 혜택이 뒤따릅니다. 일반인이 수소 자동차를 구매했을 경우, 최대 660만 원의 세금을 절약할 수 있고 도로 통행료가 50% 절감됩니다. 또한, 지역마다 혜택 보조금이 다르지만, 서울의 경우 최대 3,5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이는 무려 일반 수소차의 절반 가격입니다.

수소 자동차의 단점은 다른 자동차보다 가격이 비싸다는 점인데요. 하지만 이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솔루션이 있습니다. 바로, 국가에서 지원하는 보조금으로 대부분 경제적으로 구매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가성비도 일반 자동차보다 좋아 kg8,000원 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1kg 만의 충전으로도 무려 100km나 주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수소 자동차의 또 다른 오해는 바로 충전소가 많지 않아 충전이 바로바로 불가능하다는 것인데요. 이것에도 해결 방안이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2022년까지 전국 곳곳의 고속도로 휴게소와 버스 차고, 그리고 환승센터 등 수소를 충전하는 충전소를 310곳이나 마련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수소 자동차로 바뀌는 미래는?

수소 자동차는 우리의 곁에서 이로운 역할을 하는데요. 앞으로 수소 자동차가 일반화되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게 된다면 우리의 미래는 어떻게 바뀔까요? 물론 아직 수소 자동차의 비율이 높지는 않지만, 미래에 수소 자동차가 대중화된다면 미래는 더욱더 발전된 수소 자동차와 깨끗한 환경에서 맑은 공기를 마시며 살아가는 모두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수소 자동차는 우리의 미래이자 지구 오염을 늦추고, 아름답고 깨끗한 미래로 한 발짝 나아갈 수 있는 중요한 열쇠라고 생각합니다. 폭등하는 연료의 가격, 점점 고갈되어 가는 석유와 이로 인해 발생하는 갖가지 오염 문제들의 걱정이 앞서는 요즘, 자원을 아낄 수 있고, 환경과 공기를 맑게 하는 수소 자동차를 여러분들에게 추천합니다!

 

 

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홍승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