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수소 자동차가 왜 필요할까?

by 국토교통부 2021. 12. 14.

수소 자동차는 무엇일까?

우리가 흔히 보는 자동차의 연료는 경유와 휘발유입니다. 그런데 경유와 휘발유는 대기를 오염시키는 매연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환경에 큰 영향을 끼치죠. 그러나 바쁘게 살고 있는 요즘, 자동차는 어느 집에나 한 대씩은 꼭 있기 때문에 자동차를 움직일 수 있는 새로운 연료가 필요하겠죠?! 그래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곳곳에서 대체연료를 연구하고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이 수소 에너지입니다. 그리고 그 수소를 연료로 움직이는 자동차, 이것을 수소 자동차라고 부릅니다.

 

수소자동차가 필요한 이유, 그리고 그 효과

 

수소 자동차는 수소를 연료로 하며, 수소연료전지를 통해 전기를 얻어 구동하는 차량을 말합니다. 수소내연기관차와 수소연료전지차가 모두 포함되는 말이라고 하는데요. 최근 전기차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전기 자동차와 함께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의 후보로 경쟁하고 있는 것이 바로 수소 자동차랍니다.

수소차의 장점은 석유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연료비가 싸고 출력이 높다고 합니다. 또 전기자동차에 비해 충전시간과 주행거리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 또한 가지고 있는데요. 부족한 수소 충전소와 충전소를 설치할 건설비가 전기차 충전소의 약 7배가 되는 비용이 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수소차는 매연과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지만, 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많은 이산화탄소가 배출이 된다고 합니다. 이런 것들이 보완된다면 우리에게 수소차는 엄청난 변화와 환경을 지킬 수 있는 친환경 자동차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윤원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