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자연과 조화로운, 선의 아름다움을 가진 은평한옥마을에 가다!

by 국토교통부 2021. 5. 3.

4월의 맑은 날 저는 가족과 함께 은평한옥마을과 한옥역사박물관에 다녀 왔습니다. 북한산을 배경으로 한 그루의 나무처럼, 한 송이의 꽃처럼 피어 있던 한옥의 모습이 정말로 아름다웠던 은평 한옥마을! 지금 저와 함께 가보실까요?

 

은평역사한옥박물관은 서울 은평구 연서로 508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단지 입구에 있어서 한눈에 들어와 찾기 쉽다는 점! 기억하세요. 은평역사한옥박물관의 외관을 보면서 한옥의 형태로 지어졌다면 더 멋지지 않았을까 생각하며 안을 둘러 보았습니다.

은평역사한옥박물관 전경과 국가무형문화재 제 74호 대목장 신흥수 기증 도구

한옥 제작에 필요한 도구

우선 한옥을 만들기 위해서 어떤 도구를 쓰는지 알아볼까요? 오른쪽에 있는 도구들은 전통건축물의 목재를 생산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들의 모습입니다. 모양도 가지각색으로 신기하며 낯선 이 도구들로 목재를 다듬었을 목수들이 생각하니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도 한옥을 만들 때 저런 도구를 쓸까요? 아마도 커다란 기계톱이 돌아가며 나무를 자르겠지요?

한옥역사박물관에서 찍은 영상

한옥의 제작 과정

다음으로는 한옥의 제작 과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한옥의 제작 과정을 동영상으로 보면서 아름다움과 전통의 미를 살리기 위한 노력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가장 한국다운 집 한옥! 한옥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면 좋겠는데 제작이 쉽도록 기술이 발전해서 한옥을 쉽게 지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1. 기초 공사 (입사지정) 2. 초석놓기 3. 기둥세우기 4. 그렝이뜨기 5. 목재조립하기 (퇴보, 대들보, 측보 조립주심도리 조립동자주 조립중장여 조립중보 조립중도리조립판대공 조립 종장여 조립 종도리 조립) 6. 지붕조립하기 ( 추녀걸기갈모산방 놓기장연 걸기서까래 걸기선자연 걸기단연걸기개판깔기적심 얹기) 7. 기와 잇기 8. 수장들이기 9. 흙벽 미장하기 10. 구들놓기와 마루설치하기 11. 창호달기 12. 기단 쌓기

북한산과 함께 아름답게 자리 잡은 은평한옥마을 모습

 

2018년 선정된 서울우수 한옥

2018년 서울우수 한옥으로 선정된 한옥

위의 사진은 2018년에 서울특별시로부터 서울우수 한옥으로 선정된 한옥의 모습입니다. 다른 한옥과는 다르게 문에 닭 모양의 그림이 있고 발아래 디딤돌 주변으로는 잔디가 귀엽게 자라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집에 들어설 때 기분이 상쾌한 느낌을 받을 수 있겠다고 생각했어요! 담장에는 호랑이 그림이 민화 느낌처럼 표현되어 한옥의 느낌이 더욱 살아나는 것 같았습니다. 그럼, 오늘의 주인공인 한옥을 보러 갈까요?

 

2020년 올해의 한옥대상, 일루와유

2020년 국토교통부 올해의 한옥대상 일루와유의 모습

2020년 국토교통부 올해의 한옥대상을 받은 일루와유(壹樓臥遊)제일가는 누각에서 누워 놀다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한옥은 단층이라는 편견에서 벗어나 다양한 레벨을 통해 하나의 채에서 안채, 큰사랑, 작은 사랑이 구분되도록 계획한 신개념 한옥으로 지어졌어요! 일루와유는 민간인이 주도하여 지었기 때문에 문화콘텐츠의 장으로 활용하며 문화의 확장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놀면 뭐하니>에 방송되어 많은 사람에게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안을 둘러 볼 수 없어서 아쉬운 마음이 아직까지 남아 있습니다. 이 아쉬운 마음을 달래기 위해 국가한옥센터 홈페이지에 들어가 검색을 하여 자료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사진 한번 보실까요?

일루와유 모습 (출처 : 국토교통부)

내부의 모습이 정말 멋지지 않나요? 마당 공간을 한옥 내부공간(대청)까지 확장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는데요!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한옥 마당이 가치를 잘 표현했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일루와유의 도면

위에 보이는 것은 일루와유의 도면인데요. 전체적으로 어떻게 배치되어 있는지 한눈에 들어와서 일루와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당도 중심마당, 작은 마당, 주차마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루와유는 덕수궁 석어당의 중층구조를 현대화하고자 했으며 석어당의 옛 모습인 자형 2층과 같은 소담한 2층을 계획했다고 해요.

 

일루와유의 안의 모습을 살펴보면서 이번에는 공사하는 과정이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일루와유를 공사한 회사인 고진티앤시의 도움을 받아 공사 사진을 받았습니다. 이제부터 공사하는 과정의 사진을 살펴보아요!

일루와유의 공사 모습 (출처 : 고잔티앤시 블로그)

일루와유 공사와 관련해서 궁금한 사항이 생겼는데요. 해당 담당자분과 인터뷰하기 위해 사무실에 전화를 해보았지만 아쉽게도 통화는 할 수 없었답니다. 지붕 공사는 다년간의 국토부 연구 과제를 수행한 결과물이라고 합니다.

 

방송국 취재 모습

기사를 쓰면서 한옥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는 글을 써야겠다 다짐했는데 많은 분께 좋은 정보를 드렸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취재하러 간 날에는 방송국 뉴스 프로그램에서도 현장을 취재하러 왔더라고요. 열정적으로 일하시는 기자님과 카메라 감독을 보며 좋은 경험도 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기회가 되면 은평한옥마을로 나들이 가서 아름다운 한옥을 둘러보세요! 지금까지 은평한옥마을 소식을 전해드린 최여원 기자였습니다.

 

제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최여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