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환기를 통해 실내 곰팡이와 미세먼지를 해결해요!(국토교통부 공동주택 환기설비 매뉴얼)

by 국토교통부 2021. 5. 3.

봄철에 이사하는 분이 많은데요. 짐을 하나씩 정리해보면 창문이나 실내에 미세먼지가 많이 묻어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방 구석구석에 곰팡이들도 발견되기도 합니다. 특히, 반지하는 구조상 햇볕이 잘 들지 않고 습하기 때문에 곰팡이가 잘 생기기도 합니다.

 

직접 촬영한 곰팡이 사진

최근 제가 거주하고 있는 건물 1층에 사시던 할머니가 이사하셨는데 공사를 하기 위해 들어가 보니 구석 벽지 부분에 핀 곰팡이를 볼 수 있었어요. 그러다 문뜩, 곰팡이가 왜 생기는지가 궁금해졌습니다.

곰팡이가 생기는 원인은?

비가 오거나, 습도나 온도가 높은 장마철, 여름철에 곰팡이가 잘 생기는데요. 곰팡이가 생기는 원인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실내와 바깥 온도의 차이가 크거나 실내 환기를 잘 시키지 않아도 곰팡이가 잘 생겨요!

곰팡이를 없애려면 벽지만 교체하면 되지 않을까요? 벽지만 교체하고 곰팡이가 다시 생기지 않는다면 좋겠지만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닌데요. 곰팡이를 완전히 제거하지 않으면 새 벽지에 언제 다시 곰팡이가 생길지 모릅니다. 또한, 곰팡이는 우리 몸에 해로우므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요!

곰팡이를 없애는 방법은?

곰팡이 퇴치하는 방법 중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살균탈취제 또는 곰팡이 제거제를 사용합니다. 또한, 공기 환기가 생각보다 중요한데요.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공동주택 환기설비 매뉴얼을 바탕으로 알아볼까요?

직접 그린 그림

창문을 이용한 자연 환기

미세먼지가 매우 나쁨일 때를 제외하고 하루에 10분씩 3, 그리고 음식을 만들 때는 30분 이상 환기를 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그리고 맞통풍 효과를 이용하려면 전후면의 창문을 동시에 열어서 환기해야 합니다.

기계환기설비

기계환기설비는 송풍기를 이용하여 환기하는 방식인데요. 자연 환기에 비해 안정적인 환기가 가능합니다. 요즘 국내 공동주택에 적용되는 기계환기방식은 열회수 환기방식을 적용하고 있어요! 밖에서 들어오는 공기를 방 안의 공기 온도에 맞춰주고, 에너지 절약 측면에서도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열회수 환기장치는 초기 비용이 부담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비용이 부담되는 경우, 환풍기 2대를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환풍기 2대를 통해 밖의 공기를 안으로 넣어주고 안의 공기를 밖으로 빼주는 것이죠! 배기용과 급기용 환풍기가 따로 나오고 합해진 상품도 있으니 나에게 맞는 환풍기를 잘 찾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방 가스레인지 후드

그리고 주방 가스레인지 위에 설치되어있는 후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김호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