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보행 안전 수칙

by 국토교통부 2021. 5. 3.

학교 주변에서 노란 신호등이나 어린이보호구역 안내표시를 본 적 있나요? 3월에 새 학기가 시작되면서 학교들은 많은 학생으로 가득한데요. 그래서인지, 3~4월 스쿨존 주변에서는 안전속도를 지키는 것이 필수입니다!

특히, 봄철이 되면 새로 입학한 저학년 학생들을 데려다주는 학부모들이 학교 주변에 많은데요. 초등학교는 아직 주의가 필요한 어린이들이 많이 다니기 때문에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신호기, 안전표지 및 과속 방지턱 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스쿨존을 더욱 안전하게 만들어 줍니다!

① 어린이 보호구역 안내 및 해제

 

② 횡단보도 안전하게 건너기
③ 학교 주변 노란 신호등
④ 인도와 과속 방지턱

횡단보도 앞을 옐로카펫으로 만들어 신호를 대기하는 어린이들이 운전자 시선에 잘 노출될 수 있게끔 되어 있는데요. 이것은 스쿨존 내에서의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스쿨존 내에서 어린이들의 교통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어요!

한국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분석 시스템 중 스쿨존 내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을 보면 입학 및 신학기에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습니다. 교통사고 발생 시간은 주로 수업이 끝나는 하굣길 오후 4시에서 6시 사이였으며, 교통사고 부상자 및 사망자는 취학 전 아동과 저학년 아이들이 많아요! 특히, 보행 중 자동차에 치이는 교통사고 유형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요. 그러므로 운전자뿐만 아니라 어린이들도 자신의 안전을 위한 규칙을 제대로 알고 지켜야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횡단보도 안전 수칙 4

횡단보도의 불이 바뀌자마자 뛰어가는 어린이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뛰어감으로 인해 약간의 이동 시간은 단축될 수 있겠지만 잘못하면 끔찍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단계 우선 멈추기 : 1, 횡단보도가 보이면 우선 멈추고 신호등 등의 교통상황을 살핍니다.

단계 좌우 살피기 : 2 저쪽 도로 좌우를 살펴서 차들이 전부 완전하게 멈추었는지 꼭 확인하고 이동합니다.

단계 손들기 : 3 동안 대기하고 키가 작은 아이들은 운전자의 시야에 보이지 않을 수 있으므로 손을 들어 아이가 횡단하고 있다는 것을 운전자에게 알립니다.

단계 확인하기 : 4 예방을 위해 건널 때는 운전자와 눈을 마주치며 차가 멈춰있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어린이 교통안전 수칙 (출처 : 행정안전부)

이 외에도 비오는 날에 뛰지 않기’, ‘초록색 신호등이 켜지고 조금 지난 뒤에 횡단보도 건너기’, ‘자동차가 다니는 좁은 도로에서는 뛰어다니지 않기’, ‘도로를 무단으로 횡단하지 않기등 보행 중 안전하게 이동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수칙을 지켜야 합니다.

⑤ 보행 시 스마트폰 이용 금지
⑥ 횡단보도 안전선 지키기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 금물

보행 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차가 오는 소리를 잘 듣지 못하고 앞을 제대로 볼 수 없어서 굉장히 위험한데요. 여러분은 소중한 생명을 담보로 스마트폰을 하시겠습니까? 보행 중에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고 급한 전화가 있으면 한 자리에 서서 통화한 후 길을 가도록 해요!

- 이동할 때는 인도로만 걷기!

- 도로를 무단횡단하지 않고 횡단보도로 안전하게 걷기!

- 횡단보도 앞에서는 장난을 치지 말기!

- 초록색 신호등이 켜졌다고 바로 건너지 말기!

-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운전자와 눈을 마주치며 손을 들고 걷기!

- 횡단보도 중간에서 쉬거나 대각선으로 건너지 말기!

- 횡단보도는 일직선으로 건너야 걷기!

- 만약 신호들이 깜빡거리면 다음 신호를 기다렸다가 건너기!

- 자동차가 급히 다가올 수 있으므로 좌우를 잘 살피고 걷기!

 

자전거 및 인라인 등을 탈 때 안전 장구 착용하기

자전거를 탈 때는 본인의 체격에 맞는 자전거를 타 도록하고 도로를 건널 때는 자전거에서 내려 주위를 잘 살핀 다음 도보로 건너도록 합니다. 자전거 및 인라인과 같은 레저스포츠를 할 경우, 안전 장구를 착용하여 머리 및 신체를 보호해야 합니다. 자전거를 타면서 횡단보도를 건너는 것은 위험하기 때문에 내려서 주위를 반드시 살핀 후, 도보로 이동하세요!

 

자전거 횡단보도 이용 (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자전거 보호장구 착용 (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인도를 걸을 때는 자동차와 마주 보는 방향의 인도에서 걸어야 하고 차도와 가까운 보도에서는 특히 조심하며 걸어가야 해요! 특히, 길을 걸을 때 스마트폰을 보면서 이동하는 것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중 하나입니다. 차도와 보도가 명확하지 않은 골목을 지나갈 때는 수시로 앞뒤를 살피며 천천히 걸어가세요!

 

친구와 놀 때는 주차장, 골목, 언덕길 등은 자동차가 언제 튀어나올지 모르니 노는 장소로 부적합해요! 그러니 운동장, 놀이터, 공원 등 안전한 곳에서 놀아야 합니다.

 

위의 안전 수칙을 잘 지켜 모두가 안전한 등하굣길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지키기 귀찮다고 생각하지 말고, 나 자신과 모두의 안전을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제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이윤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