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드론, 자격증 없으면 비행 불가?!

by 국토교통부 2021. 5. 27.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인해 세계 각국에서 의약품을 배송하고 자가격리 물품을 전달하고 있는데요. 드론이 물품 전달자 역할을 하며 큰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드론을 이용해 의약품을 배송하면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해 감염 문제를 차단할 수 있고 비응급 환자들이 의약품을 구하기 위해 대형 병원으로 몰리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배달 시간을 축소할 뿐 아니라 비상시 또는 비대면으로 배달을 해야 할 상황에서 매우 효과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드론 모습

 

이렇게 시대가 변화하면서 드론이 여러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사용되는 만큼 드론에 관심을 가지고 드론에 대하여 정확히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드론

조종사 없이 무선전파를 이용하여 비행과 조종이 가능한 헬리콥터 모양의 무인 항공기를 말합니다. 드론이 날아갈 때 내는 소리가 벌이 윙윙거리는 소리와 비슷하다고 하여 드론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드론은 프로펠러의 회전 속도와 원리를 이용하여 움직이는데요. 재밌는 사실은 프로펠러의 수는 짝수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프로펠러 개수가 홀수프로펠러의 수가 홀수일 경우, 드론이 똑바로 날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각 분야에사 활약하는 드론

드론은 군사용 무인 항공기를 시작으로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고 그 활용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 무인항공 교육센터의 홈페이지에 따르면 드론은 긴급 서비스뿐 아니라 도로·시설점검, 기상관측, 수색, 구조,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게임, 배송, 농업과 목축업, 건강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현재 농업에 가장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농작물을 해충으로부터 예방하는 과정에서 드론을 이용하여 항공 방제를 하면 친환경 약제 살포에 효과적이고 경제성도 뛰어나 큰 도움이 됩니다. 최근 드론이 대중화가 되면서 드론을 통해 농가의 일손 부족을 해결함은 물론 생산성 향상까지 도움되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드론은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거듭났습니다. 그런데 앞으로는 드론을 직접 조종하고 사업에 이용하려면 특정 자격증을 소지해야 하는데요. 미래에 요긴하게 쓰이게 될 드론, 어떻게 하면 국가자격증을 얻을 수 있을까요?

 

드론 국가자격증

12kg 초과 150kg 이하의 드론(무인비행장치)을 이용하여 사업을 하는 조종자는 반드시 드론 국가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조종자 자격시험의 4가지 종류에는 무인비행기, 무인 비행선, 무인회전익(무인헬리콥터 / 무인멀티콥터)가 있고 그중 드론은 무인 멀티콥터에 해당합니다.

 

드론 국가자격증 기준

드론 국가자격증은 드론의 무게에 따라서 4종으로 나뉘는데, 1종은 25kg 초과 150kg 이하인 경우, 2종은 7kg 초과 25kg 이하인 경우, 3종은 2kg 초과 7kg 이하인 경우, 4종은 250g 이하의 드론으로 분류됩니다.

 

초등학생도 드론 국가자격증을?

초등학생도 드론 국가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4종의 경우, 온라인 강의 시청 후 온라인 시험을 70점 이상 취득하면 비교적 쉽게 자격증을 얻을 수 있습니다. 1~3종 자격증은 정해진 비행경력 시간이 있어야만 자격증을 딸 수 있어요.

 

드론 국가자격증 응시 방법

정식으로 드론 국가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학과시험과 실기시험을 모두 거쳐야 합니다. 학과시험은 항공법규’, ‘항공기상’, ‘비행 이론 및 운용3가지 과목을 보는데요. 이 시험에서는 무인 멀티콥터의 비행 기초원리와 구조, 기능, 공중 조작, 안전관리, 공역 및 인적요소 등 기초 지식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출처 : 교통안전공단

드론에 주목하는 대학교

최근 드론을 이용하는 산업들이 발달함에 따라, 대학교에서도 드론을 하나의 전공 학과 과목으로 다루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으로 부산과학기술대학교에서는 드론을 이용하여 영상 전자지도 제작, 지형정보, 토지정보 및 시설물 정보 구축 등 전문 기술을 배우는 드론 공간정보과와 드론을 직접 설계하고 제작하는 드론 제작과가 새로 생겨났어요.

 

단순히 장난감 수준으로 생각했던 드론은 이미 우리 생활 속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으며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언택트 시대에 그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드론 활용에 관한 제도가 더 개선되어야 하고 철저한 법률도 필요합니다. 앞으로 우리는 드론을 현명하게 사용하여 더욱 발전된 사회를 만들어가는 것을 기대해 봅니다.

 

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권서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