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국내 최장 해저터널과 함께 하는 초고속 충남여행

by 국토교통부 2021. 6. 2.

초등학교 5학년이 되니 학교에서 사회과부도 교과서를 나눠주었는데요. 해당 교과서를 살펴보니 우리나라 지도가 크게 삽입되어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지도를 자세히 살펴 보니 방문해보고 싶은 지역이 많았는데요. 현재 코로나19 때문에 선뜻 여행가기는 어렵지만 코로나19가 끝나고 다시 일상생활로 돌아간다면 올해 연말에 해저터널이 개통되는 충청남도로 여행을 가고 싶습니다.

 

해저터널?

터널은 산, 바다, 강 밑을 뚫어 만든 굴처럼 생긴 길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대부분의 터널은 산을 뚫은 육상터널인데요. 바다 아래로 지나가는 해저터널은 보통 철도 전용이었습니다. 기차를 타고 가다가 배로 갈아타 바다를 건넌 후, 다시 기차를 타는 것이 번거로워서 만든 것이 바로 해저터널입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의 해저터널은 아직 기차가 다니는 곳은 없고 차들만 다닐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해저터널은 일제시대에 만들어진 통영 해저터널, 가덕 해저터널, 인천 북항터널이 있으며 2021년에 충남 보령해저터널이 네 번째로 개통될 예정입니다.

보령해저터널 개통 시 태안과 보령 이동거리가 짧아짐 / 출처 : 국토교통부 유튜브

보령해저터널

보령해저터널은 충청남도 보령과 태안을 잇습니다. 해저터널이 개통되지 않은 지금은 태안과 보령을 오가려면 자동차를 이용해 1시간 30분 동안 75km를 달려야 합니다. 그렇지만 해저터널이 생기면 원산안면대교와 보령해저터널을 통해 15분 동안 14km만 이동하면 됩니다. 보령해저터널이 개통되면 충남의 산업도 발전하지만, 관광도 더욱 편리해질 것 같습니다!

2021년 연말에 개통될 보령해저터널 조감도 / 출처 : 국토교통부 유튜브

보령해저터널은 총 길이 6,927m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이자,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긴 해저터널이 됩니다. 보령해저터널을 지나가 보는 것만으로도 신나는 추억이 되겠지만, 태안과 보령 여행을 놓쳐서는 안 될 것입니다.

안면도 수목원 풍경 / 출처 : 안면중학교 1학년 김신의

안면도 여행

태안군 남쪽에 위치한 안면도는 우리나라에서 여섯 번째로 큰 섬인데요. 수령 100년 내외의 소나무가 울창한 자연휴양림과 계절마다 다른 꽃을 볼 수 있는 수목원이 있어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2019년 여름휴가에서 직접 찍은 대천해수욕장 풍경

안면도에서 해저터널로 15분이면 도착하는 보령시의 관광지를 알아볼까요? 보령시에서 가장 유명한 관광지로는 대천 해수욕장이 있습니다. 대천 해수욕장은 서해에 드문 모래사장인데 수심이 얕고 수온이 알맞아서 해수욕을 하기에 좋습니다. 또한, 해마다 머드축제가 열려 매년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으며 해변에서 짚라인도 탈 수 있기 때문에 4계절 내내 놀러가도 좋습니다. 대천해수욕장 죽도 상화원이 있는데요. 한국식 전통정원을 산책하면서 바라보는 바다풍경도 정말 좋습니다!

2019년 방문했던 상화원 풍경

보령해저터널이 개통된다면 꼭 방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이준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