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비가 올 때는 평소보다 교통안전 수칙을 더 주의하세요!

by 국토교통부 2021. 8. 13.

비 또는 눈이 많이 오는 날에는 도로가 많이 미끄럽기 때문에 사고가 많이 나고 있는데요. 그러므로 비가 많이 오는 장마철이나 눈이 얼어 추운 겨울철에는 조심 또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도로를 지날 때 더욱 주의를 잘 살피면서 보행해야 합니다. 폭우가 쏟아지는 날에는 교통안전 수칙만 지키면 즐거운 하루를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무단횡단 하지 않기

(출처 : 어린이교통사고분석시스템(어린이TAAS))  

무단횡단은 원래 하면 안 되지만 비가 오는 날에는 더욱 하면 안 됩니다. 비가 많이 와서 물 폭포나 물웅덩이가 있을 수 있으며, 도로가 미끄럽기 때문에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로 표면이 미끄러운 경우, 자동차가 브레이크를 밟아도 바로 멈추지 않고 좀더 가서 멈출 수 있어요. 그렇게 되면 무단횡단을 하는 사람을 보고 조심하려고 해도 사고가 발생하게 됩니다.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가 사고를 당하기 쉬운 상황이니 무단횡단은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항상 안전거리를 유지하기!

횡단보도 앞에서는 양옆을 살펴요

모든 횡단보도에서는 자동차가 완전히 지나간 후 길을 건너고, 노란 안전선 안에서 신호를 기다립니다. 스쿨존에서는 노란카펫 안에서 신호를 기다리세요! 또한, 어린이들은 버스나 트럭과 같은 대형차의 뒤로는 지나가지 말아야 합니다. 대형차 운전자들이 아무리 조심해도 어린이들이 체구가 작아 보이지 않기 때문에 후진 및 주행할 때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요.

 

비가 올 때는 밝은 옷을 입기

비가 오는 날에는 밝은 색 옷을 입는 것이 좋은데요. 밝은 옷을 입어야 운전자가 보행자를 잘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가 많이 오는 날이나 어두운 밤에는 바로 앞에 있는 차선도 잘 보이지 않기 때문이죠!

 

우산은 항상 높게 들기

우산을 사용한다면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들어야 합니다. 특히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자동차와 신호를 잘 확인할 수 있도록 높게 들어 보행하세요. 시야를 가릴 정도로 우산을 쓴다면 다가오는 자동차를 보기 힘들어 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끄러운 신발은 신지 않기

비가 많이 오는 날에는 미끄러운 신발은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꼭 비가 내리는 날이 아니더라도 아침에는 이슬 때문에 도로가 미끄러울 수 있으니 운동화를 신는 것을 추천합니다. 간혹 귀찮다는 이유로 실내화를 신고 등하교하는 어린이들이 있는데요. 도로에서 미끄러지면 대형사고로 이어지므로 반드시 미끄러지지 않는 재질의 신발을 신도록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저와 함께 비가 올 때 꼭 지켜야 하는 안전수칙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갑자기 비가 내릴 수도 있으므로 보행자는 우산과 우의를 챙기고 다니는 것을 추천합니다. 운전자 및 보행자 모두 안전수칙을 지키는 습관을 지녀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요!

 

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이윤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