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내가 그린 우리 동네에서 가장 유명한 건물! 꿈이 피어나는 공간, 미래를 기대하는 공간, 잡월드

by 국토교통부 2021. 10. 19.

우리 동네 성남시에는 매우 특별하고 유명한 곳이 있습니다. 그곳은 바로 한국 잡월드!
우리 집 가까이에 잡월드가 있어서 일 년에도 몇 번씩이나 가볼 수 있었지만, 성남에 살지 않더라도 전국에서 체험하러 올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해요. 커다란 배 모양의 멋지고 특이한 외관은 물론이고, 안으로 들어가면 특별한 체험으로 모두에게 즐거움을 안겨 주는 곳이었으니까요. 

잡월드는 무엇을 하는 곳일까요?


우리나라에는 여러 다양한 체험관이 존재하지만, 그중에서도 한국 잡월드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다양한 직업을 직접 체험하며 알아갈 수 있게 도와주는 직업 체험관입니다. 잡월드는 크게 다섯 가지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바로 어린이 체험관, 청소년 체험관, 숙련기술 체험관, 직업세계관과 진로설계관입니다. 어린이 체험관에서는 다양한 직업을 체험하면서 자신의 흥미를 발견하여 자신의 꿈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직업인이 되어 화폐(조이 Joy)로 급여를 받고, 저축과 구매 체험을 통해 경제 흐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 체험관은 직업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의 미래와 진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올바른 진로발달에 도움을 주기 위한 새로운 체험학습 공간입니다. 숙련기술 체험관은 2020년 11월에 개관한 체험관으로 첨단기술·기초기술·전통기술 3개의 테마로 미션을 수행합니다. 산업현장에 꼭 필요한 3대 숙련기술을 체험해보며 청소년들이 나만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미래의 가능성을 열어가는 신개념 진로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직업세계관과 진로설계관은 다양한 직업의 모습을 보며 나의 꿈을 발견하고 디자인하도록 도와주는 공간입니다.

“잡월드는 어디에 있을까요??”

잡월드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분당수서로에 위치하고 있어, 자가용을 이용하거나 대중교통인 버스나 지하철(분당선 또는 신분당선)을 타고 수내역(한국 잡월드역)이나 정자역에서 내리면 쉽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출처 : 한국잡월드 홈페이지)

잡월드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잡월드의 특징은 체험관이 어린이에게만 한정되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청소년 체험관은 19세까지도 이용이 가능할 뿐 아니라, 예약 없이 자유롭게 이용 가능한 전시관도 있습니다. 또한 체험관이 연령별로 나누어져 있어, 어린이는 재미있게 즐기며 체험할 수 있는 어린이 체험관에서, 청소년은 자신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알아볼 수 있는 청소년 체험관이나 숙련기술 체험관에서 각각의 체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잡월드는 왜 유명할까요?

잡월드가 유명한 이유는 첫째로 교통이 편리해서 전국 어디서나 참여하기가 쉽습니다. 둘째, 홈페이지가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설명과 설립목적, 체험직종 등 사전에 알아보기 쉬워, 방문을 할지 말지 고민할 필요를 없게 합니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체험관 입장권을 예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직업들의 부분 부분을 각각의 연령대에 맞게 재미있게 풀어냈다는 것입니다. 그 때문에 저는 지금도 잡월드에 너무너무 가고 싶답니다. 

나의 잡월드 체험담

저는 가까이에 잡월드가 있는 덕분에 어린이 체험관을 이용할 수 있는 5살부터 매년 한두 번 이상 갈 정도로 많이 가보았습니다. 잡월드는 일일 입장 인원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예약이 꽤 힘들어 몇 달 후에나 자리가 날 정도로 인기가 많았는데, 그래도 가면 기다린 보람이 있었습니다. 카페에서 바리스타가 되어 보기도 하고, 방송국 아나운서, 외과 의사가 되어 보는 등 재미난 체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부모님은 보호자로 동반하여 체험실 밖에서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체험 대부분은 조이를 주지만, 몇몇은 조이를 내야 합니다. 또, 체험실 테마가 주기적으로 바뀝니다. 체험관을 나오면 체험을 통해 번 조이로 운영되는 가게가 하나 있습니다. 그곳에서는 물건을 고르고 그 가격만큼 조이로 지불하면 됩니다. 또한, 은행도 있는데, 그곳에서는 남은 조이를 통장에 저금할 수도 있습니다. 

어린이 체험관에서 다양한 직업을 직접 체험


지금까지 한국 잡월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모두들 잡월드에 가 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가 볼까?’하는 마음이 들면 냉큼 예약해보세요. 후회는 하지 않을 거예요. 놀기도 하고, 진로도 계발하고, 경제도 이해할 수 있는 일석 삼조 체험관이니까요. 아이 좋고 부모 좋은, 재미있고 유익한 잡월드에 방문해 보세요!

제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권서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