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자전거 배우는 어린이 주목★ 자전거 및 도로 주의사항 알려드림

by 국토교통부 2021. 10. 26.

살랑살랑 불어오는 바람에 마음까지 설레이는 가을이 드디어 우리에게 찾아왔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충북 청주시에는 가을이 제일 먼저 찾아오는 명소가 있습니다. 그곳은 바로 청주를 남북으로 관통하여 34.5km 길이로 흐르고 있는 ‘무심천’입니다. 그리고 무심천을 더욱 빛나게 하는 무심천 자전거길입니다.

(출처 : 청주시청 공식 블로그)

문의IC부터 시작되는 무심천의 자전거 도로는 세종시까지 이어져 있어, 청주 시민들 뿐만 아니라 자전거를 사랑하는 전국의 수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무심천 자전거 도로

멋진 풍경 속에서 시원한 바람들 맞으며 자전거를 탄다고 생각하니 벌써부터 마음이 설레지만, 그만큼 중요한 것이 자전거 안전수칙을 제대로 알고, 즐기는 멋진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상 ‘차’에 속하므로 반드시 교통법규를 준수해야 한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안전수칙과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을 우리 주변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가을맞이 자전거 여행을 떠나기 전, 저와 함께 자전거 안전수칙과 주의사항, 그리고 재미있는 자전거 수신호까지 배워보면 어떨까요~

먼저, 자전거 5대 안전수칙과 차량, 보행자 주의사항입니다.

(출처 : 행정안전부)

자전거 5대 안전수칙은 첫 번째, 안전모를 반드시 착용하며, 두 번째 야간에는 전조등과 미등을 반드시 켜거나 야광띠 등 발광 장치를 반드시 착용합니다. 세 번째 음주운전을 하지 않고네 번째 과속하지 않으며다섯 번째 휴대전화, 이어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차량·보행자 주의사항입니다.
차량 운전자는 자전거와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자전거 도로에 차량을 불법 주정차하지 않습니다. 차량 우회전시 직진하는 자전거를 주의하며, 차량과 보행자는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전거·보행자 겸용 도로에서는 주위를 잘 살펴서 길을 건너야 합니다.


이렇게 알아보니, 조금만 관심을 갖고 실천한다면 서로의 안전을 지켜가며 즐겁게 자전거를 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자전거를 정말 즐겁게 탈 수 있는 자전거 수신호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아래 사진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좌) 한 줄로 진행, (우) 두 줄로 진행
(좌) 붙여서 진행, (우) 서행
(좌) 오른쪽 진행, (우) 왼쪽 진행
(좌) 정지, (우) 노면 조심

여러 명이 함께 자전거를 탈 때, 정말 많은 도움이 될 자전거 수신호를 배워보니 가족들, 친구들과 함께 자전거를 타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전거 5대 안전수칙>, <차량 보행자 주의사항>, <자전거 수신호>까지 모두 배워봤으니 이제 청주의 명소 무심천 자전거길을 저와 함께 달려 보겠습니다.

시원한 가을바람을 맞으며 무심천을 달리니 가슴 속까지 시원해지는 기분이었습니다. 여러분들께 드리는 꿀팁 한가지!! 더욱 안전하고 즐겁게 자전거를 타고 싶으시다면, 자전거 행복나눔 홈페이지 <www.bike.go.kr> 를 방문하시면 ‘자전거 안전 교육’을 비롯하여 ‘추천 자전거 여행길’까지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행복한 가을바람을 느낄 수 있는 충북 청주의 무심천 자전거 도로에서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 오은서였습니다.

제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오은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