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어린이가 꼭 알아두어야 하는 학교 앞 도로표지판

by 국토교통부 2021. 10. 26.

도로표지판이란? 
교통에 필요한 주위, 규제, 지시 등을 표시하는 알림판을 말합니다.

평상시에는 도로표지판에 관심을 가지지 않았었는데 이 기사를 쓰기 위해 학교 앞 현장취재와 국토부 기사 참고 자료를 유심히 보면서 교통표지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로 어린이 보호구역 안 도로에서는 시속 30km 이하로 속도를 줄여야 하는 표시입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어린이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어린이들은 돌발 행동을 할 수 있으므로 스쿨존에서 주행하는 운전자들은 반드시 규정 속도를 지켜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과속방지턱 표지판입니다. 차들이 속도를 낮추는 것을 유도하기 위해서 만든 표지판입니다. 이 표지판은 설치기준이 정해져 있는데요. 차량의 속도가 시속 30km 이하에서 서행을 하는 구간, 어린이 보호구역, 어린이 놀이터, 유치원 등에 설치됩니다. 이러한 표시가 있는 구간에서는 차에 타고 있는 사람은 물론 운전하는 사람도 주의를 해야 됩니다.

세 번째로는 전동 킥보드 운행 금지 표지판입니다. 

이 표지판의 뜻은 말 그대로 전동 킥보드를 운행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요즘은 전동 킥보드를 타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빠른 속도로 타는 사람들도 있어서 위험을 가끔식 느낄 때도 있기 때문에 전동 킥보드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주위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주정차 금지 표지판입니다. 주정차 금지자동차를 잠깐 주차하거나 정차하는 것을 금지한다는 뜻인데요. 스쿨존에서 주차 또는 정차를 하려다 보면 어린이들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이렇게 차들이 주차하지 않도록 해야 어린이 사고를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도로표지판처럼 누구나가 사고를 막기 위해 정해놓은 규칙을 잘 지켜서 서로 편하고 안전한 도로가 되는 행복한 날이 빨리 왔으면 합니다. 

제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이다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