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자전거 안전하게 탈 수 있는 방법

by 국토교통부 2021. 10. 26.

자전거 타기 좋은 가을 날씨가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안전은 중요하잖아요?
안전한 자전거 타기를 위해 노력해야 할 몇 가지를 알아봅시다.

1. 자전거 타기 전에 확인해야 할 것들


안전한 자전거를 타기 위해서는 자전거를 타기 전에 안전에 필요한 사항을 점검하고 자전거 이용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고쳐 사고를 방지해야 합니다.

1) 브레이크 확인
자전거 이용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브레이크 상태를 확인합니다. 앞뒤 브레이크 상태를 점거하고 문제가 있을 경우, 이를 고친 후에 자전거를 타도록 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작동이 불량하게 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매우 중요합니다.
 
2) 페달 및 핸들 작동 확인
자전거를 잘 타기 위해서는 자전거를 전진시키는 페달이 잘 동작하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패달을 돌릴 때 소음이 나거나 거친 느낌이 난다면 고장이 났을 가능성이 높으니 이를 고친 후에 타도록 해야 합니다. 그냥 탈 경우 자전거가 고장이 날 수 있고 언덕길을 올라가기 어려운 곤란한 경우가 생길 수 있어요.
또한 핸들 작동시 문제가 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핸들 작동시 흔들거림이 있다면 단단히 고정할 필요가 있어요. 핸들이 흔들리면 자전거가 넘어질 수 있어요.

3) 전방 라이트와 후방 라이트가 잘 들어오는지도 확인
자전거를 타다 보면 어두워질 수 있어요. 또는 터널과 같은 어두운 곳을 지날 수도 있구요. 이러한 경우, 내가 여기에 있다는 것을 다른 사람 또는 차량 등에 알려야 하고, 내가 지나갈 길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라이트입니다. 따라서 자전거 타기 전에 전방 및 후방 라이트의 동작 상태를 정확히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이를 고치고 사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4) 가장 소중한 안전보호구 착용 확인
자전거 이용시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는 안전보호구 착용입니다. 아무리 가까운 곳을 이동할 경우라도 안전보호구를 착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자동차를 이용할 때 안전밸트를 매는 것과 같은 것이죠. 안전보호구 중 헬멧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의 제일 중요한 머리를 보호하는 것이지요. 머리와 더불어 우리의 손발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한 손발 보호대 등을 착용하면 더욱 안전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겠죠.

5) 자전거를 이용할 때 복장 확인
자전거 타기 전에 마지막으로 주의해야 할 것은 옷차림입니다. 가방도 마찬가지구요. 자전거를 타면서 바람에 날리는 옷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고, 주변 나무 가지 등에 걸릴 경우, 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가방을 느슨하게 했을 경우 가방이 흔들려 길을 가는 사람을 위험하게 할 수 있으므로 옷차림과 가방 등이 날리지 않도록 단단히 한 후에 자전거를 타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한다면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기 위한 준비는 끝난 것이죠. 자 그럼 이제 신나게 자전거를 타 보자구요. 근데 자전거를 타는 중에 주의할 것은 무엇일까요? 

2. 자 그럼 자전거를 탈 때 주의할 점


1) 자전거 안전 표지판 잘 보기와 자전거 전용도로 이용하기
자전거를 탈 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 중에 하나는 자전거 관련 안전표지판을 잘 보는 것입니다. 안전표지판은 서로의 약속이기 때문에 약속을 잘 지키는 것이 안전한 자전거를 타도록 한다고 할 수 있어요.
도로에는 다양한 자전거 관련 안전표지판이 있어요. 자전거 전용도로에 대한 표시가 있을 경우, 자전거는 전용도로를 이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인도로 가는 것은 위험할 수 있어요. 횡단보도를 통해 도로를 횡단할 경우, 자전거 표시가 있으면 자전거 표시를 따라 타고 이동하고, 자전거 표시가 없으면 자전거에서 내려 안전하게 끌고 도로를 횡단해야 합니다. 

2) 휴대폰 사용하지 않기
자전거를 이용할 때 전방에 장애물이 나타나는지 등을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휴대폰 등을 이용하는 경우 매우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3) 두 손을 사용하여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기
간간이 자전거를 잘 탄다고 뽐내는 친구들이 있어요. 한 손으로 타거나 두 손을 놓고 타는 경우가 있죠.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자전거는 평판한 길을 다니지만, 울퉁불퉁한 길이 나타날 수도 있고 둔턱을 만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자전거 핸들이 갑자기 틀어지게 되고, 한 손 또는 두 손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핸들이 휙 돌아 자전거가 넘어질 수 있어서 매우 위험하죠. 안전하게 두 손을 이용해 자전거를 타도록 합니다. 

3. 자전거를 타고 난 이후에 주의할 것은?

자전거를 타고 난 이후에는 자전거 거치를 안전하게 하여 다른 사람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하고, 다음에 자전거를 안전하고 편하게 타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1) 안전하게 자전거 거치하기
자전거를 이용한 이후에는 지정된 자전거 거치대에 안전하게 보관해야 합니다. 아무 곳이나 자전거를 방치하면 길 다니는 사람들에게 방해가 되고, 심한 경우 자전거가 넘어져 사람을 다치게 할 수도 있어요.
안전한 자전거 거치대에 보관하여 서로의 안전을 지킵시다. 거치대에 보관하면 도둑맞을 가능성도 낮아요.

2) 라이트 끄고 필요할 경우 충전하기
자전거를 거치대에 안전하게 보관한 이후, 다음에도 안전하게 자전거를 타기 위해서는 라이트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충전을 해두어야 합니다. 라이트 충전이 미흡할 경우 자전거를 타다가 위험해질 수 있어요. 

자전거를 타기 전과 탈 때, 그리고 타고 난 이후 주의할 점을 지킨다면 자전거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자전거를 타는 것은 매우 재미있고 즐거운 일이죠. 상쾌한 공기를 가르며 달려갈 때 느끼는 공기의 흐름을 느껴봅시다.

제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원동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