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도로표지판 5가지

by 국토교통부 2021. 10. 27.

(출처 : 도로교통공단)

어린이 여러분은 도로표지판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도로표지판만 잘 알고 있어도 안전한 생활을 보낼 수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도로표지판 4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도로표지판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주의표지판, 규제표지판, 지시표지판, 보조표지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의표지판 : 도로의 상태가 안전하지 않거나 도로에 위험물이 있을 때 미리 위험하다는 사실을 알려 줍니다.
-규제표지판 : 도로의 교통상황과 원활한 통행을 위해서 도로에서 제한하거나 금지하는 규제사항들을 알려주는 표지판입니다.
-지시표지판 : 도로의 안전을 위해서 어떠한 사항들을 지켜야 하는지 알려 줍니다.
-보조표지판 : 지금까지 설명해 드렸던 3가지 표지판에 더 주의할 사항들을 자세히 알려주거나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주정차금지 표지판

주정차금지 표지판은 이 표지판이 있는 해당 구역에 주차를 하면 안 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하지만 절대 주차를 하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도로의 차선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흰색 실선은 주정차 가능 구역입니다. 이곳에 주차하셨다면 견인이나 과태료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노란색 점선은 5분 정도 정차는 가능한 주차금지 구역입니다. 그리고 노란색 실선 한 줄은 요일, 시간에 따라 주정차 여부가 달라지는 곳이므로 미리 확인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노란색 실선 두 줄입니다. 노란색 실선이 두 줄 그어져 있다면 주정차 절대 금지 구역으로 다른 주차 자리를 찾아 보셔야 되겠습니다.

횡단보도 지시 표지판

횡단보도 지시 표지판은 횡단보도를 이용하라고 알려주는 표지판입니다.
횡단보도 주의 표지판과 헷갈리시지 마세요!!! 횡단보도 지시 표지판은 파란색에 하얀색 테두리, 하얀색 기호이고 횡단보도 주의 표지판은 노란색에 빨간색 테두리, 검은색 기호입니다. 또 도로에 마름모 모양이 그려져 있다면 전방 5~60m에 횡단보도가 있다는 것을 예고하는 것이니 마름모를 발견하셨다면 속도를 줄여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좌) 횡단보도 지시 표지판, (우) 횡단보도 주의 표지판(출처 : 도로교통공단)

 


과속 방지턱 주의 표지판

 


과속 방지턱 주의 표지판은 앞에 과속 방지턱이 있으니 주의하라고 알려주는 표지판입니다. 
그리고 과속 방지턱 주의 표지판과 헷갈리기 쉬운 노면이 고르지 못할 때 보이는 노면 주의 표지판 구별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출처 : 도로교통공단)

과속 방지턱 주의 표지판은 언덕 모양이 한 개이고 노면 주의 표지판은 언덕 모양이 두 개입니다. 이것을 잘 보시고 잘 판단하셔서 주의사항들을 잘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륜자동차 통행금지 표지판

이륜자동차 및 원동기장치 통행금지 표지판

이륜차동차 통행금지 표지판은 오토바이나 전기자전거 등을 금지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표지판입니다. 

지금까지 4가지 도로표지판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저도 이 글을 쓰면서 도로표지판 각각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서 알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 된 것 같아 보람 있었습니다.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도로표지판을 잘 지키면 우리 모두가 안전합니다! 감사합니다.

제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우정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