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자전거 배우는 어린이들을 위해 자전거 안전수칙 및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by 국토교통부 2021. 10. 27.

요즘 코로나로 갈 곳이 마땅히 없어져서 자전거를 많이 타고 다닙니다. 하지만, 잠깐만요! 어린이 자전거 안전수칙과 자전거 필수용품의 중요성을 아시나요? 그 중요성을 잘 모르셨다면, 이번 기사를 통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금강 자전거 라이딩

어린이 자전거 필수용품

 

1. 안전한 자전거 타기의 중요한 첫걸음! 기본 중의 기본인 헬멧!

어린이 자전거 사고 시, 다치는 곳을 살펴보니 얼굴이 21.9%, 머리가 19.2% 정도 부상을 당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사고를 방지하거나,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다행히도 헬멧을 착용하면 사망률, 머리부상률 그리고 얼굴부상률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호주 뉴사우스웨일스대학(UNSW) 연구팀에서는 헬멧을 쓰면, 사망률이 65%나 내려가고 심각한 머리부상은 69% 줄어들며 얼굴 부상은 33%까지 줄인다고 하니 꼭 헬멧을 착용해야겠지요? 최근에는 환경과 가벼움을 생각한 종이로 만든 어린이 에코 헬멧도 있다고 합니다. 어른용 헬멧도 있다고 하니 자신에게 꼭 맞는 헬멧으로 안전하게 자전거 타기 함께 해봐요! 

헬멧 착용


2. 자전거가 있는지 알리는 전조등과 후미등

전조등과 후미등

밤에 자전거를 타는 것은 어린이나 어른이나 모두 잘 보이지 않기에 좋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어두워질 것을 대비해서 밤길 자전거 타기의 안전을 위한 물건을 소개하겠습니다. 그것은 전조등과 후미등입니다. 전조등은 밤에 자전거의 앞을 비춰주는 자전거 필수용품인데요. 만원 정도의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전거 이외에 지출이 들어서 구입하지 않는 경우도 볼 수 있는데요. 우리의 안전을 지켜주기에 쉽게 간과해서는 안 되는 필수용품이랍니다. 후미등 역시 밤 자전거 라이딩에 중요한 물건입니다. 후미등의 역할은, 밤에 자신의 위치를 알릴 수 있는 빛이랍니다. 따라서 자전거와 차가 충돌하는 것을 예방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이제 전조등과 후미등 덕분에 밤길도 안전하게 자전거 라이딩 할 수 있겠죠? 

3.자전거 전용 자물쇠

최근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로 인하여 자전거를 많이 타고 있습니다. 자전거의 수가 많아진 만큼 자전거 도둑들도 많아졌습니다. ‘자전거를 그냥 잠깐 놔두어도 괜찮겠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 하지만! 절대로 그러지 마세요! 자칫하면 자전거가 없어질지도 몰라요! 그 자전거가 어린이용일지라도요. 그러니 자전거 자물쇠는 꼭꼭 있어야 한답니다. 1분도 안 되는 시간이어도 말이에요. 이것이 왜 안전을 위한 사고 예방법일까요? 자전거가 없어지면 어린이의 마음이 다치기 때문입니다. 어린이의 마음에 사고가 나지 않도록 전용 자물쇠도 꼭 이용해주세요. 

4. 자전거 벨

누구나 한 번쯤 길을 걸어갈 때 자전거에 아슬아슬 치일 뻔한 경험을 해볼 법합니다. 또는 사람이 많은 곳을 지나갈 때 자전거는 사람을 치지 않기 위해서 긴장이 된답니다. 이럴 때 유용한 것은 자전거 벨이랍니다. 자전거 벨의 소리를 통해서 주변 사람들에게 주의를 시키는 것이지요. 이것은 자전거나 사람들 모두 안전한 보행과 라이딩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답니다. 그러나 자전거 벨을 함부로 사용하는 것은 사람들에게 불편을 줄 수 있으니 꼭 필요할 때 사용하세요! 사람들이 놀라요!

자전거 벨

5. 자전거 장갑 

자전거를 타다가 바닥에 넘어지면 손이 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일에 대비해 자전거 장갑이 있습니다. 어린이 자전거 장갑도 있으니 꼭 착용해보세요. 특히 처음 두발자전거를 타는 어린이들은 자전거 장갑으로 인해 안전한 라이닝이 되겠지요?


6. 자전거 안전 라이딩을 위한 태도와 속도

어린이들은 건널목에서 자전거를 타고 지나가는 일들이 종종 생깁니다. 자전거를 타는 중에 이어폰을 끼고 음악을 듣거나 핸드폰을 사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톱! 그건 아주 위험한 행동이에요! 그리고 속도를 너무 빠르게 타고 가면 안 돼요. 자전거는 시속 20㎞ 안에서 타세요. 


7. 어린이의 자전거 점검도 필수에요!

자전거 점검은 헬멧 착용처럼 아주 중요하답니다. 바퀴, 핸들 바, 크랭크, 페달, 레버, 안장이 느슨하거나 평소와 다르게 이상한 부분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자전거 좌석을 고정하지 않은 상태로 자전거를 주행하면 탈 때 안장이 넘어지거나 뒤로 넘어질 수 있으니, 자전거 안장을 단단히 고정하고 좌석 높이가 올바른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자전거 안장이 자신의 몸에 꼭 맞게,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등을 대고 편안하게 앉아 다리를 펴고 발뒤꿈치를 중앙에 도달하도록 조정하고 자전거를 고정하면 더욱더 안전한 자전거 라이딩이 됩니다!

자전거에 앉아 핸들 바를 좌우로 흔든 후 핸들 바가 움직이지 않고 잘 고정되어 있고, 좌우로 회전하는지 확인! 떨림이나 헐거움이 있으면 조이고 손잡이가 닳거나 헐거우면 위험할 수 있으니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아요. 핸들은 안장보다 조금 높게 하면 편하고 안전하게 탈 수 있어요.

자전거 공기압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 모르겠다고요? 우선, 자전거를 꾹 눌러주세요. 그리고 자전거 바퀴가 딱딱하면, 공기가 충분하다는 것이에요. 참고로 공기를 채울 때는, 너무 공기를 많이 넣으면 자전거 바퀴가 터질 수 있으니 적당히 넣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자전거 꿀팁들을 알아볼까요?

1.자전거 물통 거치대

자전거를 타면 가끔 목이 마를 때가 있습니다. 물통을 가져가려고 가방 안에 넣고 가기엔 너무 무겁고, 그렇다고 안 가져가면 목이 말라 긴 거리를 탈 땐 힘이 들 수 있답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한 물건! 바로 자전거 물통 거치대인데요, 특히 어린이들이 갈증을 더욱 많이 느끼기 때문에 자전거를 탈 때 아주 중요한 물건이랍니다.

2. 자전거 응급 상황

자전거를 탈 때, 가끔씩 타이어에 펑크가 나거나 넘어져 다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 상황을 대비해서 응급처치 상자를 챙기는 것이 좋아요.

자전거 응급상황

3. 자전거를 타기 전 준비

자전거를 탈 때 먹기 간단한 음식을 챙기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초콜릿이나 사탕 등입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자전거를 탈 때 몸의 상태도 중요해진 요즘입니다. 나가기 전에 열 체크를 해보고, 컨디션이 어떤지 확인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스크를 챙기는 것도 잊지 마세요! 

안전장비 및 필요한 물건들

* 참고자료

내 손안에 서울
https://mediahub.seoul.go.kr/archives/1240978

경기도청 
https://www.gg.go.kr/gg_bike/gg_bike-policy-notice?v_mode=detail&ggd_p_id=3971245

행정안전부
https://www.mois.go.kr/chd/sub/a06/play/screen.do

생활법령 정보
https://easylaw.go.kr/CSP/CnpClsMain.laf?popMenu=ov&csmSeq=719&ccfNo=2&cciNo=1&cnpClsNo=1

제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홍승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