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이산화탄소 배출이 많은 자동차 대신 자전거를 탑니다. 하지만 자전거를 탈 때 역시 자동차와 같이 교통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같이 알아볼까요?
자전거 사고 수
매년 10,000건에서 15,000건의 사고가 납니다. 거기에 5,000명이 사망합니다.
자전거 사고가 많이 발생한 계절, 시간, 도로, 날씨
1. 사계절 중 봄, 여름. 가을 교통사고 비율이 높지만 사망사고 비율은 겨울이 훨씬 높다.
2. 자전거 사고 최대 발생 시간은 18-20시 퇴근 시간이고, 사망사고는 04-06시가 가장 많다.
3. 자전거 사고는 횡단보도, 일반단일로, 교차로에서 주로 발생하고, 터널 내 에서 사고의 치사율이 가장 높다.
4. 자전거 사고는 직선 평지에서 가장 많지만, 치사율은 커브 도로 내리막길 구간이 높다.
5. 흐린 날, 비오는 날, 특히 안개 낀 날 치사율이 가장 높다.
자전거 사고가 많이 발생한 계절, 시간, 도로, 날씨를 알아 보았습니다.
자전거 예방 수칙
1. 사망 사고 비율이 가장 높은 겨울엔 길에 눈이나 얼음이 있어 미끄러지거나 다른 자전거나 사람 따위에 부딪힐 수 있으니, 길을 살피며 타거나 가급적 타지 않는다.
2. 사고 발생이 가장 많은 18-20시와 사망 사고가 가장 많은 04-06시 같은 밤엔 가급적 자전거를 타지 않는다.
3. 자전거 도로가 아닌 곳은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크니 자전거 도로에서만 타고, 자전거 도로가 아닌 곳에선 타지 않는다.
4. 치사율이 가장 높은 커브 길은 천천히 타거나 끌고 다닌다.
5. 흐린 날, 비오는 날, 안개 낀 날엔 치사율이 높으니, 날씨가 좋지 않으면 가급적 타지 않는다.
요약
1. 겨울엔 자전거를 되도록 타지 않는다.
2. 밤에는 자전거를 타지 않는다.
3. 자전거는 자전거도로에서만 탄다.
4. 커브 길은 천천히 타거나 끌고 다닌다.
5. 날씨가 좋지 않은 날(흐린 날, 비오는 날, 눈 오는 날 등)엔 타지 않는다.
알아두면 좋은 자전거 표지판
1. 자전거 전용도로
이 표지판은 분리대와 연석 등의 시설물을 이용해 차도와 보도와 구분된 자전거 전용도로를 의미합니다. 자전거 통행에 불편을 주거나 피해를 입히는 물건을 놓거나, 보행자가 통행로로 이용하면 안 됩니다.
2. 자전거 전용차로
자동차와 말(우리나라 법 상 도로에서 말을 탈 수 있음)과 도로를 공유하면서 안전표지판 및 노면 상의 표시를 통해 자전거 통행구간을 구분한 자전거 도로를 의미합니다.
3. 자전거 및 보행자 겸용도로
자전거와 보행자가 함께 탈 수 있는 도로를 의미합니다. 대부분 시내에 있는 자전거 도로는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입니다.
4. 자전거 및 보행자 통행구분
도로에서 자전거와 보행자를 구분하여 통행하도록 지시합니다.
5. 자전거 횡단 가능
횡단보도를 건널 때 자전거를 타고 건너도 된다는 표지입니다.
만약 이 표지판이 없다면 무조건 자전거에서 내려서 자전거를 끌고 횡단해야 합니다.
6. 자전거 주차 표지판
자전거를 주차할 수 있는 공간 또는 거치대를 포함한 주차 시설이 구비되어 있는 장소를 나타냅니다.
7. 자전거 통행금지
자전거로 통행할 수 없는 지역에 설치되는 표지판으로 자전거 통행을 금지합니다.
제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고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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