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꼭 알아두어야 할 도로 교통표지판!

by 국토교통부 2021. 11. 5.

안녕하세요. 9기 국토부 어린이기자 김정원입니다. 저는 이번에 학교 근처에 있는 교통표지판을 현장 취재해 보았습니다.

먼저! 교통표지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교통표지판은 도로교통에 관하여 주의·규제·지시를 나타내는 표지와 표시입니다. 

첫 번째로는 자전거횡단도 표지판입니다. 특히 이 표지판은 신호등 쪽에 많이 위치하고 있었고, 이 표지판에서는 자전거가 도로를 횡단할 수 있으며 보행자는 통행할 수 없고 자전거를 타고서 건너야 합니다.

(출처 : 도로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다음으로 학교 앞은 어린이 보호구역이기 때문에 30km/h로 달려야 해서 이와 관련한 표지판이 여러 개 있었습니다. 이 표지판은 규제표지에 속하는 표지판으로 차나 보행자가 일정한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각종 제한이나 금지 또는 규제를 알려주는 표지판입니다.


이번에는 지시표지에 속하는 비보호 교통표지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시표지판은 통행방법이나 통행구분 등 도로 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지시 내용을 담은 표지판을 의미하고, 그 중 비보호 표지판은 직진 신호일 때 좌회전을 허용하는 것을 표현하기 위한 표지판입니다.



다음 표지판 역시 지시표지판입니다. 이 표지판은 유턴을 뜻하는 표지판입니다. 유턴표지판은 운전 방식을 직선 도로로 간 다음, 180도로 회전하여 반대 차로로 회전하는 행위를 표현하기 위한 표지판입니다.



이번에는 교통표지판에 대해 취재해 보았습니다. 교통표지판을 잘 모르거나, 잘 살펴보지 않아서 잘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표지판의 내용을 잘 지키면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사고를 예방해 안전한 도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잘 보지 않았는데 이번에 취재를 하면서 여러 도로교통 표지판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김정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