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겨울철 안전하게 자전거 타는 방법

by 국토교통부 2022. 2. 4.

 

여러분, 겨울에도 자전거 많이 타시죠?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안전하게 자전거 타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겨울에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려면 어떤 점이 중요할까요? 특별히 저희 반 친구들에게 투표를 부탁했는데요. 80%의 학생들이 자전거의 속도가 가장 중요하다고 얘기해주었습니다. 이처럼 겨울철 자전거를 탈 때 속도를 과하게 내서는 안 된다는 것은 초등학생도 알고 있는 사실인데요.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다 같이 이를 지켜야겠죠?

 

, 과속과 더불어 급브레이크 작동도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겨울에는 땅이 얼어있을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급브레이크를 작동할 경우, 자전거가 미끄러지면서 넘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이 온 이후나 길이 얼어있을 때는 자전거를 이용하지 마시고, 될 수 있으면 걸어 다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자전거를 탈 때 느껴지는 매서운 바람 때문에 더욱 추위를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두꺼운 복장이 중요합니다. 두꺼운 복장은 추위도 막아주고, 넘어졌을 때 우리 몸을 보호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지나치게 옷을 껴입으면 움직임이 둔해져 자전거 타는 것을 방해할 수도 있으니, 움직임에 무리가 없는 선에서 옷을 따뜻하게 입으시길 바랍니다.

 

제가 지난 12월 중순에 자전거를 타보았는데요. 그때는 눈이 내리지 않고 땅이 얼지 않아서 안전하게 자전거를 타긴 했지만, 문제는 너무 추웠습니다. 쇼트 패딩과 긴 팔과 긴바지를 입어서 따뜻할 거로 생각했는데 장갑을 착용하지 않으니 손이 매우 시려 자전거를 오래 탈 수 없었습니다. 옷과 더불어 장갑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 요즘 코로나19로 모두 힘드실 텐데요. 자전거를 탈 때도 마스크는 꼭 착용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겨울철 사고를 막기 위해 미리 자전거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겨울에는 빙판길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도로에 염화칼슘을 많이 뿌려두곤 합니다. 이런 도로 위에서 자전거를 탈 경우, 염화칼슘으로 인해 자전거와 부속품들이 쉽게 부식될 수 있습니다. 부식된 부품으로 자전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겨울철 자전거를 이용한 후에는 반드시 간단하게라도 자전거를 씻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겨울철에 자전거를 사용하지 않고 오래 내버려 두면 힘을 전달하는 체인이 얼어붙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전거를 타지 않더라도 기름칠을 해서 체인이 얼지 않도록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가능하면 자전거를 실내에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원동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