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각 분야에서 활약하는 드론! 드론 전문가가 되려면?

by 국토교통부 2021. 5. 27.

남녀노소 누구나 관심가지고 즐기는 드론(Drone)은 무선으로 조종하는 무인항공기를 말합니다. 저도 취미용 드론을 가지고 있는데, 막상 조종하려면 마음처럼 쉽게 되지 않습니다.

 

드론 활용

드론은 저처럼 단순히 재미로 날리거나 영상 촬영할 때도 쓰이지만 물류 운송/배달 드론, 농업용 드론, 인명 구조용 드론, 군사용 드론등 다양한 활동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Untact) 시대에 드론의 필요성 및 활용 분야가 점점 더 넓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드론 관련 전문직이 미래 직업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드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해서 드론 조종사가 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드론 국가자격증

드론 국가자격증의 정식 명칭은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조종자로 자체무게 12kg 초과 150kg 이하의 무인비행장치를 이용한 방제사업, 항공촬영 등의 드론 사업을 진행하려면 드론 조종자 자격증은 필수입니다.

드론 국가자격증 즉,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조종자를 증명하기 위한 자격 취득 절차 및 자격 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조종자 자격 취득절차
1단계 학과시험
응시 자격 신청
CBT시험
비행경력증명서 1/운전면허증 사본1
2단계 실기시험 구술 및 실비행 시험
3단계 자격증 발급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신청 또는 방문신청

출처 : 국토교통부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응시 자격 요건
연령 14세이상
비행경력 무인멀티콥터 비행 경력20시간 이상 또는
무인멀티콥터 조종자 증명 받은 자로 비행경력 10시간 이상 (1~4종에 따라 요구되는 비행경력 다름)

출처 : 국토교통부

 

드론 교육 어디서 받을 수 있을까?

그렇다면 드론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은 어디서 받을 수 있을까요? 바로 국토교통부 지정 대한항공회의소 무인항공교육센터(http://drone.korchamhrd.net)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여러 대학에서도 드론 관련 학과가 생겼다고 하는데요. 대학의 드론과에서 배울 수 있는 건 드론응용조종 같은 실습수업이나 드론 프로그래밍 등의 이론을 배울 수 있다고 합니다.

드론 사용 분야가 점차 넓어지고, 전문화되고 있는 만큼, 미래 직업의 핵심이 될 드론 비행 조종을 위한 국가자격증을 따거나 드론 관련 학과를 전공하여 드론 전문가가 되는 것도 멋진 일인 것 같습니다.

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한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