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도시재생 뉴딜사업 ‘아빠가 어린 시절 살던 동네가 달라진대요’

by 국토교통부 2021. 7. 26.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현 정부의 주요 국정 과제 중 하나인데요. 전국의 낙후 지역 500곳에 5년간 총 50조 원을 투입하는 사업입니다. 도시재생 뉴뉴딜사업의 효과는 무엇이 있을까요? 도시 기능을 활성화하여 지역 기반의 일자리가 창출되며 도시 경쟁력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청주시, 도시를 재생하다!

청주시 영운동은 청주시에서 낙후된 지역 중 하나인데요. 이 영운동 일대가 2019년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었습니다.

 

(출처 : 청주시청 홈페이지)

그럼, 영운동은 도시재생으로 어떻게 변화할까요? 영우리 생활문화 어울림 센터를 조성된다고 합니다. 또한, 안전한 마을을 만들기 위해 CCTV를 확충하고 도시계획도로 잔여 부지를 활용한 주차장이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한평공원, 스마트 분리수거장도 추진된다고 하니 청주 시민들은 더욱 좋은 환경에서 거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출처 : 청주시청 공식 블로그)

아빠와의 인터뷰

청주시 영운동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아빠(44)에게 인터뷰를 요청해보았습니다. 아빠는 본인의 어린 시절을 떠올리며 답변을 주셨습니다.

 

제가 태어나서 초등학교까지 영운동에서 살았습니다. 그 당시에는 골목마다 오래되고 허름한 주택들이 많았는데요. 어느 날, 영운동이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었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제겐 고향 동네이니만큼 앞으로 발전될 청주시가 기대되었습니다. 아직 그곳에 살고 계신 그 시절 이웃분들에게 기쁜 소식이 되었으리라 생각하니 제가 기분이 좋아졌어요! 제가 어릴 때 이런 시설들이 들어와 있었더라면 하는 아쉬운 마음도 약간 있네요^^. 앞으로 청주가 더욱 안전하고 행복한 마을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관하여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https://blog.naver.com/newdeal4you

도시재생 뉴딜 공식 블로그를 방문해보세요!

 

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오은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