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한국판 뉴딜의 출발, 그린리모델링! 그린리모델링 팝업하우스를 다녀와서

by 국토교통부 2021. 9. 27.

KTX 서울역에 그린리모델링 팝업하우스가 지난 7월5일 오픈하여 다양한 체험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린리모델링은 노후된 건축물을 리모델링하여 에너지 성능을 향상시키고 쾌적한 실내환경을 만드는 것을 뜻하며, 그린리모델링 팝업하우스는 이런 그린리모델링의 효과에 대한 대국민 홍보를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그린리모델링은 온실가스 감축과 포용 성장의 효과를 인정받아 한국판 뉴딜의 10대 대표과제 중 하나로 선정되어 추진 중이며 그린리모델링 팝업하우스는 한국판 뉴딜의 배경과 세부내용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린리모델링 팝업하우스는 그린리모델링 전과 후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반반하우스, 그린리모델링 갤러리존, 증강현실(AR) 체험존 그리고 이벤트 및 포토존 등 총 5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반하우스


그린리모델링을 통해 노후된 건축물이 변화된 모습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국에 있는 720만 개의 건축물 중에 약 75%가 15년 이상된 노후 건축물이라고 하니, 그린리모델링이 하루빨리 확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AR체험존


그린리모델링의 10가지 핵심기술요소인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와 친환경 건축자재, 단열, LED 조명 등 에너지 성능 개선 효과를 직접 3D 시뮬레이션을 통해 체험할 수 있습니다.

단열에 핵심인 건축물 창호는 일반 유리는 열이 빨리, 그리고 많이 전달되지만, 로이유리는 유리 표면에 두겹으로 은 코팅하여 제작된 복층유리로 겨울철 실내 난방열을 보호하고 여름철 뜨거운 태양열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발전 시스템은 친환경 기술로 공해가 발생하지 않으며 건물의 벽, 지붕에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린리모델링 효과를 열화상 카메라로 보여주는 전시, 그린리모델링 홍보 영상 등도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중 건물에서 배출되는 비중이 21.8%라고 합니다.  노후 건물이 그린리모델링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은 줄이고 에너지는 약 30% 절감된다고 합니다. 그린리모델링 팝업스토어 전시 체험을 통해 그린리모델링의 중요성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고 팝업스토어 전시가 상시 전시되어 더욱 많은 국민들에게 알려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1 국토교통부 그린이 / 이유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