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추석 때 집에서 가족들과 할 수 있는 놀이

by 국토교통부 2021. 10. 26.

올해 추석은 코로나19 시대에 맞이했는데요. 저희 고향은 부산이라서 이동하기가 힘들기도 하고 코로나19도 걱정되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집에서 보냈습니다. 우리 집 인근에 위치한 외할아버지 댁에 방문해서 같이 놀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가족들과 코로나19로 인해 어디 나가지는 못하지만, 집 안에서 즐거운 추석을 보낼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이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추석하면 생각나는 전통놀이는 윷놀이입니다. 4개의 말이 윷놀이판에 도(1칸 이동), 개(2칸 이동), 걸(3칸 이동), 윷(4칸 이동, 한 번 더 기회), 모(5칸 이동, 한 번 더 기회)를 통해 말이 서로 잡아 먹고 먹히는 게임으로 한국판 부루마불 게임입니다. 나중에는 손에 땀을 쥐게 하고, 저희 가족도 한 번씩 싸우기도 하고 울고 웃는 게임입니다.

윷놀이

두 번째 놀이는 제기차기입니다. 제기차기 또한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놀이입니다. 제기를 오른발(또는 왼발) 안쪽으로 차서 누가 많이 차는지 하는 놀이입니다. 제기를 직접 만들어서 제기차기 내기를 하면 훨씬 더 좋습니다. 제기 만들기 또한 간단하여 아이들과 직접 만들어서 놀면 훨씬 더 유익합니다. 먼저 습자지 등 종이가 뻣뻣하지 않은 것을 문방구에서 사서 종이 중간에 옛날 십 원짜리 동전을 놓고 2센터미터 간격으로 종이를 접어줍니다. 그런 다음 동전을 중심으로 중간을 고무줄로 묶고, 갈기는 제기처럼 잘라 주면 끝납니다. 아이들과 만들어서 집안에서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세 번째 놀이연 만들기입니다. 

방패연 만들기

연 만들기 또한 비교적 간단해서 집에서 만들어서 날릴 수 있습니다. 문방구에서 방패연을 삽니다. 저는 2천 원에 구매하였습니다. 그리고 사용설명서를 따라서 만듭니다. 만들 때 힘들 수도 있으면, 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만든 다음에는 집 근처 공원에 가서 자유롭게 날리면 됩니다.

네 번째 놀이추석 한과 만들기입니다. 

한과 만들기

한과 만들기는 조금 손이 많이 가는 것이지만 인터넷에 보면 한과 만들기 밀키트가 많이 있습니다. 그것을 사서 가족들과 조리하면 추석에 즐거운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한과를 튀겨 낼 때에는 엄마에게 도와 달라고 꼭 말씀하는 걸 잊지 마세요.

다섯 번째 놀이라탄 전등 만들기입니다.

라탄 전등만들기

이건 조금 생소할 수도 있는데 무척 재미있고 만들고 나서 집안에 설치하면 좋은 인테리어 소재도 됩니다. 동남아시아를 여행해본 친구들은 거기에 많이 있는 라탄 받침, 라탄 전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 또한 인터넷에서 라탄 전등만들기를 주문하여 아빠와 함께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가족들과 같이 하는 다도 체험입니다.

전통 다도 체험

인터넷으로 녹차잎을 주문하여 집 안에 있는 찻잔과 주전자를 이용하여 가족들과 함께 우리나라 고유의 한복을 입고 인터넷 유튜브에 나와 있는 전통 다도 끓이기를 시청하면서 가족들과 함께 우리나라 전통의 다도 체험을 해 보는 것 또한 좋은 놀이가 될 것입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확진자가 하루 2,000명씩 나오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추석이라도 바깥 및 야외 활동은 물론 친인척 집 방문 등도 제대로 하지 못하지만, 이렇게 아이들과 함께 집에서 우리나라의 전통 놀이와 키트를 활용한 놀이 등을 통해서 긴 추석 연휴를 슬기롭게 보내는 것은 어떻까요?
 이상 국토부 어린이기자단의 안은서 기자입니다.

제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안은서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