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어린이가 꼭 알아두어야 하는 도로표지판

by 국토교통부 2021. 10. 26.

우리가 매일 이용하는 도로에는 사람과 차가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정해진 규칙이 있습니다. 이 규칙을 누구나 알아보기 쉽게 만든 것이 도로표지판입니다.

도로표지판은 노란색 바탕에 빨간 띠를 두른 삼각형 모양의 주의표지, 흰색 바탕에 빨간 띠를 두른 규제표지, 파란색 바탕에 하얀 띠를 두른 지시표지 3가지로 구분됩니다. 

세 가지 종류의 표지판 중에서 걸어 다니거나 자전거를 타는 일이 많은 어린이들은 규제 표지판 중에서 보행자 횡단금지, 보행금지, 자전거 통행금지, 지시 표지판 중에서 자전거 전용도로 표지판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왼쪽 순서대로 보행자 횡단금지, 보행금지, 자전거 통행금지, 자전거 전용도로(출처 : 한국교통안전연구소)

보행자 횡단금지 표지판은 걷는 사람들이 도로를 가로질러 건너는 것을 금지하는 표지입니다. 

보행금지 표지판은 사람들이 걸어서 다닐 수 없는 곳을 나타낸 표지입니다.

자전거 통행금지 표지판은 자전거를 타서는 안 되는 곳을 나타낸 표지이고, 자전거 전용도로 표지판은 자전거만이 다닐 수 있는 도로라는 것을 알리는 표지입니다.

저는 자전거 전용도로 표지판을 알지 못해서 자전거 전용도로를 걷다가  자전거에 부딪힐 뻔한 일이 있었고, 자전거 통행금지 길인데 표지판을 확인하지 못해 보행자들에게 불편을 끼친 적이 있었습니다. 어린이들도 교통안전 표지판들을 잘 알아두어 학교에 등교나 하교할 때, 하교 후 친구들과 자전거를 타고 학원에 가거나 운동을 할 때 안전하게 길을 건너고 자전거를 타야겠습니다.

제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박은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