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알아서 씽씽! 달리는 자율주행 자동차(미래의 교통수단, 무엇이 있을까?)

by 국토교통부 2021. 12. 1.

우리는 평소 이동할 때에, 대부분 자동차를 많이 이용합니다. 장시간 동안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피곤하고 힘들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있는데요. ‘자율주행 자동차라는 것입니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사람이 직접 차량을 운전하지 않아도 되는 스스로 움직이는 자동차입니다.

하지만 모든 자율주행 자동차가 완전한 자율주행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율주행의 수준을 나타내는 자율주행 기술 레벨이 있다고 해요.

0단계는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흔히 사용하는 자율주행 기능이 없는 일반 차량을 나타냅니다. 1단계는 보조 기능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차선 이탈 방지, 자동 브레이크, 자동 속도 조절 등의 기능들이 있습니다. 2단계는 운전자가 조작하지 않아도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고, 속도,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3단계에서는 사물을 감지하여 피할 수 있게 됩니다, 4단계부터는 운전자 없이도 운전이 가능해지지만, 정해진 조건에서 이동 가능합니다. 5단계는 완전한 자율주행 자동차로 운전자 없이 이동 가능합니다. 목적지를 말하면 이동하는 시스템입니다.

 

자율주행 자동차를 탄다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자동차를 운전하기 조금 어려운 장애인분들이 자동차를 편리하게 타고 다닐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아무래도 인공지능이 차를 다루기 때문에 교통사고가 감소하는 효과도 보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늘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겠죠?

자율주행 자동차를 탄다면 어떤 점이 걱정되나요?

내가 운전하는 것이 아닌 인공지능이 운전하는 것이기 때문에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운전할 것 같지만 가끔씩 고장도 나겠죠? 이럴 때를 대비해 긴장도 놓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미래의 교통수단들을 좀 더 알아볼까요?

1. 하이퍼루프 (Hyperloop)

하이퍼루프는 진공 튜브 캡슐 열차를 말하는데요. 하이퍼루프는 선로와 바퀴가 존재하지 않아서 비행기보다 빠른 속도로 주행합니다. 놀랍지 않나요?

하이퍼루프는 장점도 많은데요. 빠르다는 건 물론이고, 소음에 방해받지 않아도 되고, 날씨에 대해서 영향을 받지 않음으로 운행이 지연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단점이 없을 수가 없죠. 바로 안전성에 대한 문제인데요. 하이퍼루프가 매우 빠르다 보니 안전한지는 꼭! 따져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하루빨리 하이퍼루프가 상용화되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2. 드론 택시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드론 택시는 사람이 직접 조종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2035년쯤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드론 택시는 자율주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럼 UAM란 무엇일까요? UAM이란 Urban Air Mobility의 줄임말로 도심항공 모빌리티를 나타냅니다. (UAM: 하늘을 마치 도로처럼 사용하는 미래 혁신 사업) 그래서 사람들은 UAM하면 드론 택시를 많이 떠올린다고 해요.

자율주행 자동차와 그 외 많은 미래의 교통수단들! 모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저도 기회가 된다면 미래에 상용화될 교통수단들을 이용해 보고 싶습니다.

 

 

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우정원

 

#국토교통부 #국토부 #자율주행차 #자율주행차장점

#자율주행차단점 #어린이기자단 #우정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