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기 어린이기자단/제9기 어린이기자단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해요!(자율주행차는 어떤 점이 좋을까?)

by 국토교통부 2021. 12. 1.

자율주행 자동차라고 하면 테슬라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자율주행 자동차는 무엇인지, 장점과 단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주행차(Self-driving Car)는 무엇일까?

운전자가 직접 핸들과 가속페달, 브레이크 등을 조작해야 움직이는 일반 자동차와 달리, 자동차 스스로 주변 상황을 판단 후 길을 찾아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인공지능 자동차를 말한다.

 

자율주행차가 개발된 이유는?

한 보도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매년 약 1,200만 명이 교통사고로 사망하고, 5,000만명의 사고환자가 발생한다고 한다. 이런 교통 사고를 줄이기 위해 자율주행차의 개발이 시작됐다.

 

자율주행차의 개발 단계는?

· 0단계 - 자율주행 기능 없는 일반차량

· 1단계 - 자동브레이크, 자동속도조절 등 운전 보조기능

· 2단계 - 부분 자율주행, 운전자의 상시 감독 필요

· 3단계 - 조건부 자율주행, 자동차가 안전기능 제어, 탑승자 제어가 필요한 경우 신호

· 4단계 - 고도 자율주행, 주변환경 관계없이 운전자 제어 불필요

· 5단계 - 완전 자율주행, 사람이 타지 않고도 움직이는 무인 주행차

출처 : 미국 자동차기술학회(SAE)

 

자율주행차의 현재 개발 단계는?

2단계 부분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한 자동차, 즉 운전자가 직접 도로 환경을 파악하고 판단하는 단계이다. 현재 만들어진 대부분의 자율주행차가 이 단계에 속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테슬라는 2단계와 3단계 사이로 아직은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자율주행차의 좋은 점은 무엇일까?

교통사고 예방

졸음 운전이나 운전 미숙, 부주의 등으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데, 자율주행차가 있으면 운전자가 순간 방심을 해도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도착할 수 있고 속도 조절도 가능하기 때문에 교통사고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편리성

출퇴근 혹은 오랜 시간 운전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운전자가 너무 피곤하다면? 자율주행차가 있으면 편안하게 쉬면서 목적지에 갈 수 있으므로 훨씬 더 편리한 삶을 살 수 있다.

 

자율주행차의 걱정되는 점은 무엇일까?

자율주행차도 결국은 기계이기 때문에, 시스템 오류가 생길 수도 있고 해킹을 당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그럴 경우 더 큰 사고가 날 가능성이 있다. 무엇보다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개발해야 하는 이유이다.

이로써 자율주행차의 좋은 점과 걱정되는 점을 알아보았습니다. 하루 빨리 우리가 자유롭게 자율주행 자동차를 타는 시대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9기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 한결

 

 

 

댓글